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콜라비 심는시기 재배방법 수확시기

콜라비 심는시기 재배방법 수확시기

· 댓글개 · ◎_◎
반응형

콜라비 심는 시기와 재배방법 그리고 수확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텃밭을 기준으로 쓰겠습니다. 초보의 시선에서 기본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겠습니다. 완벽보다는 기본만 지켜도 내가 먹을 정도는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콜라비를 파종하는 시기와 심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콜라비 심는 시기 파종시기

 

콜라비 심는 시기는 4월, 8월 두 번입니다. 지역이나 날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봄에 한 번 가을에 한 번 심습니다. 다른 작물과 비슷하죠. 봄 파종은 아무래도 아침저녁에 너무 추우면 좀 시기를 늦춰야 합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5월 초까지 꽤 쌀쌀했죠.

 

그리고 직파를 하느냐 모종을 심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모종을 살 수 있다면 적당히 사서 심는 것도 괜찮습니다. 씨를 사자니 씨가 남기도 하고요. 모종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씨를 직접 심으면 10일~15일 정도 더 키우실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가을재배는 보통 8월이나 9월에 많이 심습니다. 너무 늦게 심으면 제대로 자랄 수 있는 시간이 모자라니까 너무 늦지 않게 심는 게 핵심입니다. 심는 시기가 8월~9월이라서 봄에 옥수수나 감자를 심고 심는 것도 방법이겠죠. 텃밭을 운영할 때 후작으로 심기 괜찮은 작물입니다.

 

콜라비 재배방법

 

콜라비를 모종으로 심으면 고추처럼 상토 깊이만큼 심으시면 됩니다. 쪼금 더 깊이 심는 건 괜찮습니다. 너무 깊이 심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정확하게 수평으로 심으면 단점이 있습니다. 비가 많이 내리면 상토가 보이기 시작하면서 뿌리가 드러납니다.

 

이렇게 되면 뿌리가 햇빛에 노출 됩니다. 뿌리가 마르고 상합니다. 당연히 지상부도 다칩니다. 해서 상토보다 살짝 깊이 심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모종을 심을 자리에 미리 물을 주고 심습니다. 심고 나서 물을 줘도 됩니다. 저는 미리 주는 게 더 편합니다.

 

 

모든 작물이 그러하듯이 수분 유지를 잘하셔야 합니다. 비닐을 씌우면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관수 시설이 있으면 가장 좋고요. 그게 아니라면 직접 조리개로 물을 주셔야 합니다. 각자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키우다 보면 청벌레가 극성을 부립니다. 농약을 뿌리세요. 농약이 싫으시다면 열심히 공부하셔서 천연 농약을 치셔야 합니다. 미리 뿌리는 게 최선입니다. 발견하고 나서 치면 시간, 돈, 에너지, 스트레스 등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콜라비 수확시기

 

콜라비 수확시기는 봄 재배라면 6월, 가을 재배라면 10월~11월 초입니다. 가을 수확에는 가능하면 11월 초까지 수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직접 씨앗을 심어서 키우시면 60일 정도 후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모종을 심으셨다면 40~50일이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꽤 빨리 자라는 작물입니다. 비닐을 씌우면 며칠 더 빨리 수확할 수 있습니다. 풀 관리도 되고요. 지온과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녀석이 빨리 자랄 수 있거든요.

 

마치며

 

지금까지 콜라비 심는 시기와 재배방법 그리고 수확시기를 알아봤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요즘 정말 무덥습니다. 코로나도 극성이고요. 물도 자주 마시고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대풍을 기원합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