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김장용 돌산갓 파종시기 심는시기 핵심 3가지

김장용 돌산갓 파종시기 심는시기 핵심 3가지

· 댓글개 · ◎_◎
반응형

1. 김장용 돌산갓 파종시기 심는 시기

 

김장용 돌산갓 파종시기는 9월 초입니다. 9월 20일까지 심는 게 좋습니다. 물론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천천히 나눠서 수확하고 싶다면 순차적으로 심으시면 됩니다.

 

텃밭을 기준으로 쓰겠습니다. 김장할 때 쓰는 갓으로 대표적으로 돌산갓, 청갓, 홍갓이 있습니다. 갓 하면 돌산갓이죠. 돌산갓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청갓과 홍갓은 돌산갓 재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갓은 지역을 가리지 않고 잘 자랍니다. 고유의 향과 매콤한 맛 때문에 병충해가 거의 없습니다. 초반에 벼룩잎벌레, 배추좀나방이 기웃거리긴 합니다.

 

크게 문제 될 건 없습니다. 해서 자연농으로 하셔도 넉넉하게 수확할 수 있습니다. 주말 농장과 텃밭에 딱이죠. 돌산갓은 배추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갓은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흙도 잘 가리지 않고요. 기후도 잘 견딥니다. 고온다습하거나 추위도 잘 견디는 편이죠. 그래서일까요?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그래도 할 건 해야죠. 땅도 가꾸고 관심도 가져줘야 튼튼한 녀석으로 자랍니다.

 

2. 밭 만들기

 

2평 기준 거름은 10kg 정도 뿌립니다. 복합비료는 2평 기준 300g 정도 뿌립니다. 거름과 비료는 보름 전에 끝내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가스 피해를 덜 받습니다.

 

비닐도 미리 씌워서 지온과 수분 유지에 힘쓰세요. 추비는 심고 나서 20일 정도 후에 합니다. 골에 복합비료를 휘휘 뿌리시면 됩니다.

 

갓은 직파를 합니다. 줄뿌림이나 점뿌림을 합니다. 30cm 간격으로 심습니다. 두둑은 취향인데요. 60~70cm로 두고 한 줄로 심으셔도 됩니다. 아니면 두둑을 100~120cm로 놓고 심으셔도 됩니다. 포기 간격은 같고요. 줄 간격은 15~20cm로 하시면 됩니다. 

 

 

갓은 적응력이 좋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갓도 다른 작물처럼 영양분이 충분하고 보수와 배수가 잘 되는 밭을 좋아합니다. 질 좋은 거름은 매년 밭에 충분히 내면 이런 땅이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거 없습니다. 너무 마르지 않게 수분 관리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너무 건조하면 잎이 거칠어지면서 매운맛이 강해집니다. 맛이 없어지죠.

 

갓은 추위에 강합니다. 서리 한 두 번 맞는다고 크게 문제 될 건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추워지기 전에 수확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갓이 무적은 아니니까요.

 

3. 수확하기

 

심고 나서 40~50일 뒤에 수확을 합니다. 키는 50cm 정도 자랐을 겁니다. 아침에 수확 하시는 걸 추천 합니다. 아침에 해야 수분이 유지되기 때문에 싱싱하거든요.

 

마치며

 

지금까지 김장용 돌산갓 파종시기와 재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면역력에 관심 많으시죠? 갓은 우리 몸에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작물입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거든요.

 

키우기도 쉬워서 재미있는 작물입니다. 내 몸도 지키고 마음도 힐링하세요. 텃밭 농사를 하다보면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명상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믿습니다. 모쪼록 잘 키우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