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고추
  3. 고추 모종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 핵심 8가지

고추 모종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 핵심 8가지

· 댓글개 · ◎_◎
반응형

고추 모종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지 고추 모종 심는 시기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정답은 아닙니다. 비판적으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고추 농사 5년 차입니다. 제가 경험한 것과 공부한 내용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8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고추 모종은 언제 심어야 할까요?

 

 

1. 고추 모종 심는 시기

 

보통 남부지방 고추 모종 심는 시기는 4월 말 ~ 4월 초입니다. 중부지방 고추 모종 심는 시기는 5월 초 ~ 5월 중순입니다. 고추 모종 심는 시기는 기온과 서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밤기온이 적어도 15도는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보다 기온이 낮으면 얼어서 다치거나 자라질 못합니다.

 

지구 온난화 때문에 심는 시기가 조금씩 빨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날씨는 다릅니다. 따뜻한 해도 있고 추운 해도 있습니다. 사실 따뜻하거나 평년 기온이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준비한 대로 심으면 되니까요. 문제는 평년보다 추울 때입니다.

 

고추를 심자니 얼어 죽을 것 같고요. 조금 느리게 심자니 모종이 늙어 갑니다. 모종이 너무 늙어도 문제거든요. 해서 저는 모종을 여유 있게 준비합니다. 보통 모종을 80~90일 키웁니다. 그러면 저는 중부지방이라 5월 10일 전후로 해서 심을 수 있게 모종을 준비합니다.

 

올해 유난히 춥습니다. 날씨를 유심히 보고 있는데요. 이 기세가 봄까지 이어진다면 고추는 조금 늦게 심어야겠습니다. 날씨가 추운데 그냥 심었다가 고추 다 얼어 죽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런 실수를 하지 않으려 오늘도 애를 씁니다.

 

2. 고추 모종 준비

 

고추 모종을 심기 일주일 전부터 바깥 날씨와 비슷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밤에 보온덮개도 벗기고요. 열선도 가급적 틀지 않습니다. 사실 육묘 시작할 때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서늘하게 키우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처음엔 아기니까 따뜻하게 키웁니다.

 

모종이 싹이 트고 어느 정도 커간다 싶으면 밤에 온도를 조금씩 낮춰 봅니다. 특히 밤에 18도 정도로 키우려고 애를 씁니다. 20도가 넘어가면 모종이 너무 약하게 크거든요. 키만 크고 모종이 가늡니다.

 

주의 할 점은 열선 온도를 18도로 맞춘다고 실제로 18도가 아닙니다. 육묘 내부에 온도계를 따로 설치해서 실제 온도를 알아야 합니다. 온도를 15도로 맞췄더니 18도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자주 확인해서 알아내야 합니다.

 

육묘 잘하시는 분들 모종을 보면 짧고 단단합니다. 무조건 짧은 게 좋다고 말할 순 없지만 고수분들은 그렇게 키우려고 애를 쓰십니다. 오죽하면 성장 억제제까지 치는 분도 있습니다.

 

3. 거름, 석회, 비료

 

밭을 미리 준비해야 하는데요. 거름과 석회는 늦어도 3주 전에 뿌립니다. 비료는 일주일 전엔 뿌리고요. 거름과 비료를 섞어서 치진 마세요. 시간을 두고 나눠 뿌리셔야 안전합니다.

 

잘 키우고 싶은 욕심에 거름과 비료를 많이 주고 싶었는데요. 농사를 하면서 배운 점은 뭐든 과하면 독이라는 것입니다. 과하면 답이 없습니다. 어떻게 고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 부족한 건 더 주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 부족하거나 적당하게 주려고 합니다.

 

300평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거름은 2~3톤을 뿌리면 됩니다. 석회는 100~300kg을 넣으면 됩니다. 복합비료는 3포 정도 뿌립니다. 사실 비료는 필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저는 비료를 넣어도 보고 뿌리지 않아도 봤습니다.

 

별 차이를 모르겠더라고요. 비료 줄 바에 차라리 거름을 더 넣고 맙니다. 어차피 거름도 양분이고요. 한 달 뒤면 추가로 비료를 추기 때문에 양분 부족은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입니다. 자꾸 공부하고 해 보면서 자기만의 노하우를 찾는 것이 진짜라고 생각합니다.

 

4. 석회가 중요한 이유

 

석회를 주지 않으면 내가 아무리 영양분을 땅에 넣어줘도 말짱 꽝입니다. 농사를 지을수록 흙은 산성이 되고 수소라는 녀석이 많아집니다. 이 수소가 밭에 깡패입니다. 이 녀석이 많아지면 고추가 양분을 먹지 못합니다. 방해하거든요. 이 녀석은 힘도 장사입니다. 괜히 깡패가 아닙니다.

 

다른 영양소들은 수소를 이기질 못해요. 해서 밭에 경찰이 필요합니다.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석회입니다. 석회는 수소를 이깁니다. 밭에 균형이 맞아야 고추가 영양분을 쉽게 빨아먹습니다.

 

고추가 수소만 잡는 건 아니죠. 칼슘도 공급합니다. 밭에 칼슘이 부족하면 칼슘 결핍이 일어나 고추가 상품성이 없어집니다. 양분도 주고 흙의 균형도 맞춰주기 때문에 중요한 녀석입니다.

 

밭에 문제가 생기면 영양제 줄 생각을 하게 됩니다. 농약방에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요구르트 병만 한 게 만 원을 훌쩍 넘습니다. 주면 고추가 살아날 것 같습니다. 저도 꽤 써봤지만 한 번 망가진 고추가 쉽게 살진 못합니다. 반짝 좋아지다가도 그 녀석은 고추가 잘 달리지도 않아요.

 

강사님 말씀으로는 그것보다 석회를 뿌리라고 합니다. 영양제보다 석회 한 줌이 싸고 효과도 좋다고 합니다. 미리 대비하는 개념이라 문제가 생기고 치료하는 것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갈수록 농사로 돈 벌기 힘듭니다. 작은 것부터 아껴서 경영비를 줄여야 합니다. 석회 작은 것도 팝니다. 쌉니다. 그거 하나면 일 년 내내 주고 싶은 만큼 충분히 줄 수 있습니다.

 

5. 토양 검정은 참고만 하세요.

 

겨울에 놀 때 토양 검정을 합니다. 공짜니까요!(웃음) 어차피 별로 할 일도 없고요. 처음엔 토양 검정을 맹신했습니다. 검사표대로 정확하게 양분을 넣고 싶었습니다. 욕심이었죠. 사실 정확하게 양분을 넣는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밭 가장자리랑 중앙은 흙이 다릅니다. 양분도 다르고요.

 

이걸 어떻게 똑같이 만들 수 있을까요? 신이 아니라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내 밭이 쓸만한지 검사만 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너무 비만이거나 너무 홀쭉이면 안되니까요. 중간 정도로 대충 맞춥니다. 이게 마음도 편하고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6. 비닐은 일주일 전에 씌우세요.

 

비닐은 일주일 전에 씌웁니다. 그래야 지온이 올라가서 뿌리가 빠르게 내립니다. 모종이 밭에 적응을 빨라합니다. 밭에 적응이 빨라야 건강하게 쑥쑥 크거든요. 초봄엔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하기 때문에 지온을 유지하는 게 핵심입니다. 비닐은 지온뿐만 아니라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고요. 농사의 최대 적인 풀도 못 올라오게 합니다. 

 

7. 이랑은 넓고 높게

 

고추를 공부해보면 보통 한 줄 재배의 경우 90~100cm로 이랑을 만들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매년 고추를 잘 키우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고추왕이라는 상을 줍니다. 그분들은 보통 120cm 이상 이랑을 만듭니다. 어떤 분은 150cm까지 만듭니다.

 

고추를 많이 심어서 많이 수확하는 게 아닙니다. 하나의 나무에서 최대한 많이 따는 겁니다. 고추 하나의 무게도 가능하면 더 많이 나갈 수 있도록 크고 튼튼하게 키우는 게 핵심입니다.

 

이랑 높이도 높습니다. 최대한 흙을 끓어 올려서 높게 만듭니다. 이렇게 하면 장마에도 끄떡없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걸 해야 성공합니다. 장마 때 남들이 고추가 다 병들어 죽을 때 나는 잘 키웁니다. 그러면 그 해는 돈을 엄청 벌겠죠. 고추 값이 하늘 높을 줄 모르고 뛸 테니까요.

 

그리고 이랑이 넓고 높으면 사람이 일하기 좋습니다. 이랑 사이가 넓기 때문이죠. 사람이 지나다니면서 가지를 부러뜨리거나 고추를 떨어뜨릴 일도 없습니다. 이것도 다 수확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통풍도 잘 되고 햇빛도 잘 들기 때문에 병도 잘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잘 크는 건 당연하고요. 

 

8. 고추 모종 심는 방법

 

고추 모종은 심기 전에 물을 푹 줍니다. 그래야 포트에서 잘 뽑힙니다. 저는 모종 심는 간격을 50cm로 널찍하게 심습니다. 이유는 위에 설명한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나무 하나가 충분히 자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거죠.

 

심는 깊이는 아래 그림처럼 상토 높이만큼만 흙을 덮어줍니다. 그래야 가장 좋습니다. 너무 깊이 심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고추는 비가 내린 다음 날이나 심고 나서 비가 오면 가장 좋습니다. 흐린 날씨에 심으면 금상첨화고요. 하지만 날씨가 뜻대로 되진 않죠? 보통은 고추 심을 자리가 물을 미리 주고 심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고추 모종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맨 처음 이야기드렸듯이 정답이 아닙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농사를 지으시면 됩니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입니다. 고추 농사 잘 지으셔서 고추 때문에 마음고생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