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고추
  3. 고추 탄저병 농약이 정답일까?

고추 탄저병 농약이 정답일까?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저는 올해 고추 5년 차 초보 농부입니다. 그동안 공부하고 경험한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처음 고추 농사를 했을 때 탄저병 때문에 밭을 갈아엎었습니다. 그렇게 실패하고 느리게 성장하면서 지금은 서리 내릴 때까지 따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물론 올해 어떻게 될지 저도 모릅니다. 현재까지 나쁘지 않습니다. 탄저병에 좋다는 농약도 많이 쳐봤습니다. 다른 제품도 많이 써봤고요. 돈도 많이 날렸습니다. 결론은 농약은 최후 수단이라는 겁니다. 좋은 농약 치면 탄저병 걱정이 없다? 약 많이 치면 된다?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고추 탄저병 농약을 구매하는 요령, 치는 방법, 대하는 자세를 알아보겠습니다.

 

 

농약은 바꿔가며 치자

농약은 바꿔가며 쳐야 합니다. 이름이 다르다고 다른 농약이 아닙니다. 성분이 달라야 합니다. 이건 공부하셔야 합니다. 모르면 기술센터에 물어봅니다. 아니면 동네에 고추 농사 잘하시는 분께 물어봐도 됩니다. 인터넷도 찾아보고 유튜브도 검색하세요.한 가지 농약을 계속 치면 병에 내성이 생기는 녀석이 생깁니다. 탄저병에 걸린 고추 하나가 밭 전체를 망칩니다. 방심할 수 없습니다.

 

적극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을 밭에 적용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실패도 하고 성공도 하면서 차츰 좋아지더라고요. 사실 농사에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내 밭과 고추는 내가 제일 잘 압니다. 밭의 상황, 날씨, 경험 모두 다릅니다. 해서 나만의 농사법이 조금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천천히 제대로 미리 치자

농약을 치실 때 일을 빨리 끝내기 위해서 휙휙 대충 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일을 더 만들 뿐입니다. 아래에서 위로 훑으면서 천천히 뿌리셔야 합니다. 잎 뒷면, 뿌리 쪽 고추 모두 골고루 맞아야 합니다. 대충 쳤다가 탄저병에 하나라도 걸리면 그건 치나 마나입니다. 

 

더디고 힘들어도 지킬 건 지켜야 합니다. 오히려 이렇게 쳐야 일을 적게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탄저병에 걸리면 3일마다 치는 경우도 생기고요. 약을 몇 배로 쳐도 탄저병을 막지 못합니다. 시간, 비용, 에너지 등 모두 낭비입니다. 그리고 속이 얼마나 상합니까?

 

그리고 미리 계획해서 예방 차원에서 치는 게 최선입니다. 탄저병이 보이면 늦은 겁니다. 해서 6월 말부터 긴장하셔야 합니다. 고추 농사에서 치는 약은 다 똑같습니다. 병에 걸리기 전에 미리 방제해야 합니다. 그래야 돈도 아끼고 일도 적게 합니다.

 

 

농약이 정답일까?

농약은 마지막 수단입니다. 그런데 농사를 시작할 때 무슨 약을 칠지 고민이 많습니다. 더 중요한 건 놓치고 맙니다. 예를 들면 밭을 만들 때 거름은 충분히 내야 합니다. 두둑은 넓고 높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석회도 충분히 넣어야 합니다. 관수도 해야 합니다. 고추 간격은 50cm 정도로 넓게 만듭니다.

 

육묘도 중요합니다. 4월부터 해충 방제에 만전을 기합니다. 특히 진딧물이나 총채벌레 방제에 힘을 써야 합니다. 진딧물이나 해충은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탄저병과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고추 재배가 우선이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면역력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고추도 마찬가지입니다. 비실비실한 녀석은 온갖 질병에 시달립니다. 바이러스도 걸리고 탄저병에 걸릴 확률도 높습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키워야 합니다. 육묘부터 시작해서 중요하지 않은 과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노력이 모여서 명품을 만듭니다. 최소한 서리 내리기 전까지 딸 수 있습니다. 기본만 지켜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저도 기본보다 다른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무슨 약을 칠지, 어떤 품종을 심을지 등 잡기술만 신경을 쏟고 있었죠. 

 

마치며

지금까지 고추 탄저병 농약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는 부족한 농부입니다. 아직도 배울게 많습니다. 그냥 제가 경험한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비판적으로 읽어주세요. 도움이 되는 건 적용해보시고 아닌 건 거르세요. 저처럼 실패하지 마시라는 마음에서 써봤습니다. 농사 쉽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고추 농사 정말 어려워요. 그래도 노력하면 좋아지더라고요. 아무튼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모두 대풍 이루시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