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재배방법과 재배기술 핵심 9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노지 고추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고추는 육묘까지 하면 키우는 기간이 깁니다. 그리고 키우기 어렵습니다. 병도 많고 손이 많이 가는 작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기본을 지키면 서리 내릴 때까지 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우선 품종 고르는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품종 고르기
탄저병, 바이러스, 칼라병 등 내병성 품종을 사세요. 조금 비싸긴 합니다. 하지만 고추 몇 포대 더 따면 그만입니다. 고추는 병만 안 걸리면 돈이 됩니다. 많이 딸 수 있죠. 내병성 품종은 필수입니다.
고추 품종은 수백 가지입니다. 매년 신품종이 쏟아지죠. 해서 뭘 사야 할지 헷갈립니다. 우리나라 고추 품종의 대대분은 몇 개 회사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사면됩니다. 그리고 매년 품종상을 줍니다. 상을 받은 고추라면 믿고 사셔도 됩니다.
육묘장에서 인기 있는 품종이 있습니다. 그만큼 검증된 품종이라는 거죠. 마지막으로 마을에 고추 제일 잘 키우시는 분을 따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글 아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품종 고르실 때 참고하세요.
2. 육묘
고추 농사의 반은 육묘에 달렸다는 말이 있습니다. 보통 80~90일 긴 시간 키우죠. 초기 수량은 육묘에 달렸습니다. 어쩌면 육묘에 실패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그해 농사는 말짱 꽝일 수 있습니다. 육묘에 자신 없다면 고수에게 모종을 사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육묘를 해보는 거죠.
육묘의 핵심은 온도, 물, 통풍이라고 생각합니다. 싹을 틔우기 전에는 20도 이상으로 따뜻하게 관리합니다. 싹이 트고 잎이 나오기 시작하면 밤엔 18도로 맞춥니다. 밤에 온도가 높으면 키만 크고 약한 모종이 됩니다. 모종은 짧고 땅땅하게 키우는 게 핵심입니다. 조금 서늘하게 키우는 게 좋습니다.
모종에 물을 줄 땐 20~25도로 대펴서 주세요. 보통 돼지꼬리로 대펴서 줍니다. 그것도 안되시면 미리 하우스 안에 물통에 물을 받아서 조금이라도 미지근하게 만들어서 뿌리세요. 물을 주는 시간은 오전 10~12시에 줍니다.
오후에 주면 물이 마르지 않아 밤에 습해져서 모종에 병이 걸립니다. 하우스가 더워지기 시작하면 물을 줘도 마르는 자리가 생기는데요. 이때 전체적으로 주지 마시고 힘들더라고 마른자리만 주세요.
고추는 물에 약합니다. 습하면 모잘록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아침에 해가 뜨고 하우스 안에 온도를 살펴서 얼어 죽지 않을 정도면 빠르게 비닐과 보온 덮개를 거둬줍니다. 통풍은 항상 잘 되게 관리하세요.
3. 밭 준비
고추 심기 3주 전엔 거름을 뿌립니다. 그래야 거름에서 나오는 가스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거름은 300평 기준 2~3톤으로 넉넉하게 뿌려주세요. 질 좋은 거름을 낼수록 밭은 좋아집니다. 가뭄과 장마에 강한 밭이 됩니다. 왜냐하면 거름을 많이 낼 수록 배수도 잘 되고 수분 보유력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밑비료는 필수는 아닙니다. 거름을 충분히 밭에 뿌렸다면 없어도 됩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고추를 심고 한 달 뒤엔 비료를 또 주거든요. 양분이 모자라진 않습니다. 비료는 각자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4. 두둑과 고랑
두둑과 고랑은 넓게 하는 게 좋습니다. 두둑은 120~150cm로 합니다. 고추 심는 간격은 50cm 이상으로 합니다. 매년 고추왕을 뽑습니다. 질 좋은 고추를 많이 따신 분에게 주는 상이죠. 고추 고수분들입니다.
이분들의 공통점을 보면 두둑과 고랑이 넓습니다. 두둑이 넓고 높으면 장마와 가뭄에 강합니다. 흙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수분을 많이 보유할 수 있습니다. 해서 가뭄에 강합니다. 그리고 두둑이 높기 때문에 비가 많이 내려도 뿌리가 물에 잠길 위험이 없습니다. 해서 장마에 강합니다.
그리고 두둑 사이가 넓다 보니 햇볕과 바람이 잘 통합니다. 해서 고추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고추를 많이 심어야 많이 따는 게 아닙니다. 한 나무에서 최대한 많이 따야 합니다. 한 나무가 뿌리를 내리고 가지를 뻗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두둑이 넓기 때문에 작업하기도 좋습니다. 사람이 고랑에 들어가도 가지가 걸릴 일이 없거든요. 사람이 다니면서 가지 부러뜨리고 고추 떨어뜨리고 꽃을 떨어뜨립니다. 그렇게 되면 수확량이 감소합니다. 고랑이 넓으면 이런 일이 없습니다.
5. 심는 시기
고추는 늦서리는 꼭 피하고 심으세요. 해마다 날씨가 다릅니다. 해서 보수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날씨가 추울 수 있다고 가정하고 밭에 심는 날짜를 계획하세요. 저는 중부지방인데요. 보통 5월 10일 전후로 해서 계획을 세웁니다.
남들이 심는다고 초조해하지 마세요. 괜히 따라서 빨리 심었다가 낭패를 봅니다. 제가 주변에서 많이 봤거든요. 급하게 심었다가 다 얼어 죽습니다.
6. 심는 방법
고추를 심기 전에 모종에 물을 흠뻑 줍니다. 그래야 모종이 쉽게 뽑힙니다. 고추는 상토만큼의 깊이로 심습니다. 너무 깊게 심으면 좋지 않습니다. 너무 얕게 심어도 뿌리가 드러나기 때문에 말라죽습니다. 고추는 비가 내린 후에 심거나 심고 나서 비가 오면 좋습니다. 이게 안되면 미리 고추 심을 자리에 물을 주고 심으면 됩니다.
7. 웃거름
고추를 심고 한 달 간격으로 비료를 고추 포기 사이에 한 줌씩 주면 됩니다. 예를 들면 5월 10일에 고추를 심었다고 칩니다. 그러면 6월 10일에 1차 추비를 합니다. 그리고 7월 10일에 2차 추비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웃거름을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건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항상 고추를 잘 살피세요. 배가 고파 보이면 더 일찍 비료를 주면 됩니다. 잎이 너무 푸르고 줄기가 너무 빨리 자라면 비료 주는 시기를 조금 늦추면 됩니다. 항상 유연하게 대처하셔야 합니다.
8. 물
봄엔 건조합니다. 해서 물을 댈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점적 관수를 하는 겁니다. 물을 주실 때 맹물보다 비료 물이라도 타서 주는 게 좋습니다. 맹물을 너무 많이 주면 양분이 아래로 다 빠지고 흙은 콘크리트처럼 딱딱해집니다.
고추 고수분들을 보면 보통 미생물을 만들어서 주거나 저마다 양분을 만들어서 줍니다. 검색하시면 다 나옵니다. 검색하고 공부하고 실천해야 진짜 자기 것이 됩니다.
고랑에 물을 댈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해보니까 안 하는 것보다는 좋지만 큰 효과는 없습니다. 그리고 고랑이 콘크리트처럼 딱딱해지면서 밭이 나빠집니다.
스프링클러는 탄저병에 걸릴 수 있다는 소문도 있고 물주는 방식도 비효율이라 생각합니다. 물을 뿌리는 양에 비해 실제로 작물이 빨아먹는 물이 별로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9. 병충해 관리
고추 농사가 어려운 이유가 병충해 때문입니다. 특히 총채벌레와 진딧물 방제에 신경 쓰세요. 이것들이 바이러스나 온갖 질병에 시달리게 합니다.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죠.
날씨가 따뜻해지고 건조해지는 5월 말부터 긴장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선방제가 필수입니다. 병이 오고 뿌리는 건 조금 늦은 겁니다. 병이 얼씬도 못하게 일주일 간격으로 농약이던 친환경 약제던 뿌리셔야 합니다.
농약을 뿌리실 땐 약을 바꿔가면서 치세요. 이름이 다르다고 다른 약이 아닙니다. 성분이 달라야 합니다. 공부하세요. 잘 모르시면 기술센터에 물어보시거나 농약방 주인에게 물어보세요.
마치며
제가 생각하는 고추 재배방법과 재배기술 핵심 9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제가 정답은 아닙니다. 비판적으로 읽어주세요. 모쪼록 고추 농사 대풍 이루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농사 > 고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 웃거름주는 시기와 방법 (0) | 2021.04.10 |
---|---|
고추모종 심는 시기 파종시기 방법 모르면 손해 (0) | 2021.04.09 |
고추 심는 간격과 고랑 간격이 중요한 이유 (0) | 2021.01.18 |
고추 모종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 핵심 8가지 (0) | 2021.01.12 |
2021 고추 품종 종자 고르는 방법 (0) | 2021.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