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고추
  3. 2021 고추 품종 종자 고르는 방법

2021 고추 품종 종자 고르는 방법

· 댓글개 · ◎_◎
반응형

2021년 고추 품종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좋은 품종은 나에게 맞는 품종입니다. 당연한 소리 한다고요? 대부분 이걸 알면서도 남이 추천하는 걸 고릅니다. 남이 추천해준 품종이 꼭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좀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이 좋다는 고추 종자도 나에게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 취향, 목적, 환경, 경험 등 모두 다르니까요. 나를 알아야 농사 방향이 보입니다. 이리저리 휩쓸리다 잘못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말하는 방법이 정답은 아닙니다. 취할 것만 취하시면 됩니다. 저는 최고의 방법이 아니라 '적당한' 방법을 찾고 있거든요. 이만하면 품종 탓은 안 할 정도로요. 나머지는 농사만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면 제가 품종을 고르는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내병성 품종은 필수

 

기본입니다. 뭐 다들 이제는 잘 알고 계시지만 노파심에 짧게 말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고추 농사가 어려운 이유가 병이죠. 병에 걸리면 일 년 농사 망치니까요. 탄저병, 바이러스, 칼라병 내병성 품종은 필수입니다. 물론 더 비쌉니다. 하지만 몇 포대 더 따면 그만입니다. 우리의 목적은 서리 내리기 전까지 따는 거 아니겠습니까?

 

유명한 회사 품종을 따르자

 

매년 건고추만 해도 약 50개 회사가 250개의 품종을 판매합니다. 농부 입장에서 뭘 사야할지 헷갈리죠. 걱정 마세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선택의 폭을 줄여야 합니다. 그 많은 회사 중에 5개 회사가 고추 종자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5개 회사 품종을 사면 무난합니다.

 

대포적으로 농우바이오, 사카타코리아, 제일씨드바이오, 팜한농, 아시아종묘, 피피에스 등이 있습니다. 쓰고 보니 6개군요. 은근슬쩍 넘어갑시다. 아무튼 이 회사가 자주 들리는 회사지요. 고추 농사 오래 지신분들은 알 겁니다.

 

코로나 시국입니다. 회사 홈페이지를 가보거나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그동안 꾸준히 잘 팔리는 품종이 뭔지 알아보고요. 올해 주력으로 밀고 있는 품종이 뭔지 알아보면 됩니다.

 

인터넷 검색이 서투시거나 전화번호를 모르겠으면 도움을 청하세요. 젊은 사람이나 이런 걸 잘하는 사람한테 밥 한번 사주시고 도와달라고 하세요. 귀찮을 뿐 하실 수 있습니다. 농사 잘되는 게 중요하지 귀찮음이나 부끄러움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상 받은 품종을 심자

 

국립종자원(www.seed.go.kr)에서 매년 품종 상을 줍니다. 여기에서 상을 받은 품종은 믿을만하겠죠. 제가 검색을 해봤습니다. 2020년에는 고추 품종은 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19년에는 상을 받았더라고요. 

 

 

 

보시다시피 2019년엔 농우바이오(칼라짱), 삼성종묘(피알큰열), 제일씨드바이오(당조마일드)가 받았네요. 

 

육묘장을 알아보자

 

요즘엔 육묘장에서 모종을 사서 심으시는 분도 꽤 많습니다. 육묘에 자신이 없거나 시설이 없으신 분들은 괜찮은 방법이죠. 육묘장에 가면 그 지역의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역에서 인기가 좋은 품종을 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저는 가기도 귀찮고 코로나 때문에 전화로 물어봅니다.

 

무슨 품종을 하는지를요. 최근에 인기가 있는 품종을 물어보고요. 여기서 나온 데이터는 위에 있는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지역 특색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마다 맞는 품종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마을 고추 고수를 만나자

 

어느 마을이던 고추 고수는 있습니다. 남들 만 원 받을 때 혼자 5만 원 이상 받는 고수 말이죠. 그분에게 배울 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무슨 품종을 심는지 물어보면 좋고요. 농사 방법도 그대로 따라 하면 잘 키울 확률이 높습니다. 사실 이 방법은 어려운 방법이죠.

 

부끄럽기도 하고요. 설령 물어본다고 해도 알려줄지 미지수거든요. 물어보면 흔쾌히 알려주시는 분도 있지만 알려주지 않으시는 분도 있거든요. 알려주지 않는다고 나쁜 사람은 아닙니다. 그분은 그 과정을 거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을까요?

 

갑자기 모르는 사람이 와서 비법을 알려달라고 하면 당황할 거 같습니다. 좀 괘씸한 마음이 들 수도 있겠죠. 그냥 이 방법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요즘엔 유튜브만 검색해도 고추 고수님들이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정보화 시대 검색은 이제 필수입니다.

 

내 경험이 진짜다

 

결국 이 과정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내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선택을 해야죠. 남들이 좋다고 무조건 따라 하는 건 아니죠. 위 방법을 거치다 보면 나름 답이 나오거든요. 공통으로 말하는 품종이 보이고 나와 맞을 것 같은 품종이 보입니다. 

 

그리고 농사를 하면서 나만의 경험이 쌓입니다. 이것이 진짜입니다. 결국 스스로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그저 확률을 조금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뿐이죠.

 

잘 모르는 것은 조금만

 

품종을 알아보다 보면 도전하고 싶은 욕구 생깁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꽤 괜찮아 보이는 품종이 있거든요. 하지만 이런 품종은 아직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땐 조금만 시험 삼아해 보는 겁니다. 대부분은 무난한 품종으로 농사를 짓고요. 그래서 확신이 생기면 내년에 늘리면 되니까요.

 

마치며

 

지금까지 2021년 고추 품종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건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정답은 아니에요. 세상에 나쁜 품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품종이면 된 거죠.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모쪼록 좋은 품종 고르시고 대풍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