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하지감자 수확시기

하지감자 수확시기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요즘 한창 감자 수확시기입니다. 다들 농사 어떠셨는지요? 저는 집에 먹을 감자 조금 심었습니다. 그렇게 잘 되진 않았습니다. 보통은 키운 거 같습니다. 집에 먹기엔 충분합니다. 그러면 하지감자 수확시기와 수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하지감자 수확시기

감자는 심는 날짜에 따라 다릅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 기후가 달라 다르겠지요. 보통 감자를 심고 100일 정도 지나면 감자를 수확합니다. 90일쯤 지나서 감자를 몇 개 캐보면 언제 수확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중부지방 감자 수확시기는 6월 중순~7월 초입니다. 남부지방 감자 수확시기는 5월 중순~6월 초입니다.

 

장마 전에 캐자

감자는 가능하면 일찍 심으려고 애를 씁니다. 장마가 오기 전에 캐기 위해서죠. 장마가 오면 밭이 질어져서 감자를 캐는 시기가 늦어집니다. 그리고 장마 후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면 감자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배수가 잘 되지 않는 땅은 감자가 썩어버립니다.

 

해서 기를 쓰고 빨리 심으려고 하죠. 부작용도 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은 고랭지입니다. 3~4월도 꽤 춥습니다. 일찍 심었다가 감자가 다치거나 얼어 죽을 수 있습니다.

 

자연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터널재배를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터널 재배를 하면 일찍 수확할 수 있습니다. 장마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찍 캐기 때문에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감자 물량이 터지기 전에 수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노동력과 비용이 발생하는 게 단점입니다.

 

 

호미, 괭이로 수확하는 방법

저는 집에 먹을 감자 조금 심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호미나 괭이로 캡니다. 잠깐 하는 작업도 허리가 아프고 힘이 듭니다. 감자를 캘 때마다 기계를 사용해야 하나 고민합니다. 하지만 직접 캐면 감자가 상처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직접 캐는 기쁨은 덤이죠. 몸은 힘들지만 다 캐고 나면 부자가 된 기분입니다. 공짜로 먹을거리가 넉넉해진 기분이랄까요?(웃음)

 

 

트랙터, 경운기로 수확하는 방법

요즘 감자는 트랙터나 경운기로 수확합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사람 구하기도 힘듭니다. 외국인 노동자가 막혔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기계화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농촌에 일할 사람이 없거든요. 감자로 돈을 벌려면 트랙터나 경운기는 절실합니다.

 

인건비를 줄이고 빠르게 감자를 캘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로 하면 감자가 상처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다 캐고 잘못 관리하면 애써 키운 감자 다 망가집니다.

 

상처 치유

감자에 상처가 나면 감자가 마르고 부패합니다. 하지만 감자는 상처가 나면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죠. 상처 치유는 12~18도에서 잘 됩니다. 습도도 80~85% 로면 좋습니다. 너무 온도가 높으면 세균이나 곰팡이가 난리를 칩니다. 반대로 온도가 낮으면 느리게 치유합니다.

 

 

저장 방법

감자를 오래 저장하려면 저온저장고가 있으면 좋습니다. 온도는 3~4도로 유지합니다. 습도는 80~85%로 유지합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얼수 있습니다. 햇볕은 피하고 그늘진 곳에 저장해야 합니다. 저온 저장고가 없다면 창고에 그늘진 곳에 가지런히 놓습니다. 통풍이 잘 되면 좋습니다. 비닐하우스에 둔다면 차광막으로 햇볕을 가려야겠죠.

 

마치며

지금까지 하지감자 수확시기와 수확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저도 1~2주 뒤면 감자를 캡니다. 그전에 장마가 오지 말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농부는 늘 걱정이 많습니다. 이래도 걱정 저래도 걱정입니다. 애를 써도 잘 안되네요.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모쪼록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