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노지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심는 방법 알아볼까요?

노지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심는 방법 알아볼까요?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수박은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입니다. 수박을 잘 키우려면 순지르기를 잘 해야 합니다. 순지르기는 원하는 줄기만 남기고 나머지는 잘라주는 작업입니다. 이걸 해줘야 마트에서 보는 실한 수박을 딸 수 있습니다. 말이 쉽지 쪼그려 앉아서 하는 일입니다. 수박 농사를 크게 하면 순지르기를 매일 해야 하죠. 해서 무리하면 몸이 망가지기 쉬운 농사입니다.

 

수박은 수분이 많고 달달합니다. 더운 여름에 갈증을 풀어주고 피로 해소를 도와줍니다. 수박은 줄기가 뻗는 작물이기 때문에 공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했지만 순지르기와 줄기를 잘 정리하고 양분만 잘 주면 됩니다. 저는 텃밭 농사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텃밭에 조금 심거든요.(웃음) 그러면 노지 수박 모종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지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우선 모종을 직접 키울지 살지 정해야 합니다. 농사를 크게 지으시는 분들은 직접 키우시는 게 유리합니다. 그래야 내가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품종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돈도 절약할 수 있고요. 하지만 텃밭 농사라면 모종을 사는 게 이득입니다. 수박 몇 개 키우겠다고 육묘를 하면 시간, 에너지, 돈이 더 들어갑니다. 물론 저는 모종을 사서 심습니다.

 

노지에 수박을 심으려면 늦서리는 피하고 심어야 합니다. 올해 추운 봄이었습니다. 평년보다 벚꽃도 늦게 피고 두릅도 늦게 달리더군요. 일주일 정도 늦습니다. 그러면 수박도 평년보다 일주일 늦게 심어야 합니다. 항상 날씨에 관심을 가지고 꽃피는 시기를 잘 확인하세요. 보통 5월 초부터 심어야 안전합니다.

 

주변에서 먼저 수박을 심으면 마음이 조급해집니다. 나만 뒤쳐진 기분이 들거든요. 하지만 자신이 계획한 대로 밀고 나가야 합니다. 제 친구가 작은 농약방을 합니다. 올해 친구 말 듣지 않고 옥수수를 너무 일찍 심으신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다 얼어 죽었습니다. 빠르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닙니다. '제 때'가 중요합니다.

 

 

수박 밭 만들기

수박밭은 햇볕이 잘 드는 곳이 좋습니다. 수박은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해서 두둑을 크게 할지, 고랑을 넓게 할지, 심는 간격을 넓게 할지 정하셔야 합니다. 농사법이 다르면 심는 간격이나 줄기를 유인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우선 이걸 정해야 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분의 글이나 영상도 참고하세요. 그리고 자신의 상황에 제일 좋은 방법으로 농사를 지으세요.

 

수박은 물에 약합니다. 그래서 물 빠짐이 좋은 땅이 좋습니다. 태풍이나 장마를 대비해서 두둑을 높게 올리면 좋습니다. 고랑은 배수가 잘 될 수 있도록 넓게 해 주시면 좋습니다. 매년 질 좋은 거름을 충분히 내면 자연스럽게 배수가 잘 되는 흙이 됩니다. 거름은 모든 농사의 기본입니다. 꼭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밭은 수박을 심기 한 달 전에 만드시면 좋습니다. 늦어도 2~3주 전에 만드시면 좋아요. 왜냐하면 미리 준비해야 거름에서 나오는 가스가 빠질 시간이 생깁니다. 충분히 부숙되지 않은 거름은 가스가 나오는데요. 이게 심하면 작물이 죽거나 잘 자라지 못합니다. 권투로 치면 약한 펀지를 툭툭 게속 맞는 거죠. 일주일 정도 미리 비닐을 씌우면 지온이 올라가서 발아가 잘 됩니다.

 

 

수박 심는 방법

수박은 맑은 날에 심는 게 좋습니다. 우선 모종 크기만큼 구덩이를 팝니다. 그리고 구덩이마다 물을 충분히 줍니다. 그리고 수박 모종을 구덩에 넣고 흙을 적당히 덮어주면 끝입니다. 두둑이나 심는 간격은 농사법에 따라 다릅니다.

 

저는 두둑은 70cm 정도로 높게 올립니다. 고랑은 1m 이상 넓게 잡아줍니다. 고랑으로 줄기를 유인하거든요. 그리고 심는 간격은 1m 정도로 합니다. 이 시기에 골칫거리 해충은 진딧물입니다. 밭을 만들 때나 심기 전에 진딧물 약제를 미리 뿌리면 도움이 됩니다.

 

 

수박 비료 주는 방법

우선 거름은 밭을 만들 때 줍니다. 2평 기준 퇴비 20kg 정도 줍니다. 웃거름은 심은 날짜 기준으로 20일 간격으로 줍니다. 예를 들면 5월 10일에 심었다고 칩시다. 그러면 1차 추비는 6월 1일쯤 줍니다. 2차 추비는 6월 21일쯤 줍니다. 수박 심은 곳에 한 뼘 정도 떨어져서 비료 한 숟갈 정도 주면 됩니다. 좀 더 주셔도 되고요. 어떤 분은 종이컵으로 하나 주신다고 하는데 너무 지나친 게 아닌가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노지 수박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을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수박 전문가는 아닙니다. 그냥 집에 먹을 것만 키우고 있는 초보 농사꾼이죠. 요즘엔 세상이 좋아서 정보 찾기가 쉽습니다. 저는 구글도 검색하고 유튜브로 동영상도 보고 책도 봅니다. 그중에서 공통으로 하는 말을 중심으로 따라 합니다. 그러면 흉내는 낼 수 있더라고요. 여러분도 제 글을 정답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째려보세요. 비판적으로 읽으시고 필요한 것만 취하시길 바랍니다. 부디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농사 > 텃밭 농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수확시기  (0) 2020.06.20
하지감자 수확시기  (0) 2020.06.15
직불금 신청기간 신청방법, 수줍은 농부  (0) 2020.05.10
참깨 심는시기 방법  (0) 2020.05.09
참깨 심는 간격 방법  (0) 2020.05.08
SNS 공유하기
최근 글
수줍은 농부
추천하는 글
수줍은 농부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