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더덕 재배방법 모르면 손해

더덕 재배방법 모르면 손해

· 댓글개 · ◎_◎
반응형

더덕 특성

 

더덕은 중산간 지역에 자생합니다. 중남부 평야나 그늘진 곳 가리지 않고 우리나라 어지간한 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풍이 심한 해안지대에서는 잘 크지 못합니다. 

 

더덕이 좋아하는 곳은 서늘하고 그늘진 곳입니다. 일교차가 크면 좋고요. 물론 토심이 깊고 영양부니 풍부한 곳이 좋습니다. 이런 곳에서 자란 더덕은 향과 품질이 매우 좋습니다. 더덕은 토심이 깊고 영양분이 풍부한 땅을 좋아 합니다. 그래서 더덕을 짓는 사람들은 거름을 아주 많이 내는 편입니다. 

 

▶더덕 효능 모르면 손해
▶맛있게 더덕 무침 만드는 방법
▶더덕 껍질 쉽게 벗기는 꿀팁

 

재배 양식

 

더덕은 직파를 하거나 육묘를 키워서 심습니다. 대부분 직파를 합니다. 직파를 뿌리가 갈라지는 확률이 낮아서 상품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뿌리썩음병도 적고요.

 

직파를 하면 지온과 수분유지 잡초 방지를 위해 비닐을 씌워서 키웁니다. 더덕 전용 비닐이 있습니다. 검정색과 백색을 겹쳐서 만든 비닐인데요. 검정색이 땅을 향하고 백색이 하늘을 향하게 씌워야 합니다. 그래야 여름에 지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 구멍이 10cm 간격으로 사방으로 난 것이 특징입니다. 

 

 

비료

 

땅심이 좋아서 자신이 있다면 거름을 300평 기준 1500kg 정도 넣습니다. 하지만 척박하거나 거름을 좀 더 넣어야 한다면 2000~3000kg까지 넣습니다. 물론 부숙이 잘 된 퇴비가 좋고요. 

 

부숙이 잘 되지 않았다면 계획을 미리 세워서 미리 뿌리고 밭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가스가 나오고 부숙이 잘 된 상태에서 더덕을 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료는 상황에 맞게 주면 됩니다. 밭을 수시로 다니면서 부족하다 싶을 떄 적당히 줘야 합니다. 부족하면 더 주면 그만입니다. 너무 부족할때까지 갔다면 그건 방치죠. 문제는 과했을 떄 입니다. 비료가 과하면 줄기가 약해지고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덩굴 올리기

 

더덕은 2~3년 키우야 합니다. 덩굴 올리기를 해주면 바람도 잘 통하기 떄문에 습기가 덜합니다. 그대로 두면 반대로 습해져서 온갖 병에 시달리겠죠. 상품성과 수량에 차이가 납니다. 

 

수확시기

 

더덕 수확시기는 더덕을 심고 2~3년이 지나면 10월 중순부터 다음해 봄에 싹이 올라오기 전까지 입니다. 무게가 30~50g 되야 양분도 충분하고 상품성을 인정받습니다. 수확할 때는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고요. 너무 작은 녀석은 일 년더 다시 키웁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더덕 재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모쪼록 더덕 농사 잘 지으셔서 대풍 이루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더덕 씨앗 파종하는 시기

▶농민 기본소득 지원금 알아보기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