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가을 당근 수확시기와 보관법 모르면 손해

가을 당근 수확시기와 보관법 모르면 손해

· 댓글개 · ◎_◎
반응형

당근 수확시기

 

당근 수확시기는 품종에 따라 다릅니다.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에 따라 재배기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당근을 심을 때 씨앗 봉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텃밭 노지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조생종은 심고 나서 70~80일. 중생종은 90~100일. 만생종은 110~120일입니다. 이렇게 품종을 알면 수확시기를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품종이더라도 지역이나 농사 방법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수확시기를 알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당근 가장자리 잎을 보는 것입니다. 가장자리 잎이 축 늘어지면 수확시기가 됐다는 신호입니다. 하지만 당근을 키워보면 아시겠지만 서로 잎이 엉키고 우거지면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확시기가 되면 한두 개 뽑아서 확인해 보는 겁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봐야 가장 정확합니다.

 

 

욕심을 낮추자

 

노지에서 당근을 키우면 예쁘고 매끈하게 잘 큰 녀석은 반 정도입니다. 나머지 반은 모양이 예쁘지 않습니다. 처음엔 내가 들인 노력에 비해 보상이 없는 것 같아 허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자연스러운 겁니다. 다른 사람은 잘 키우는데 나만 그러면 허탈하겠죠. 하지만 남들도 비슷하다면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반이면 어때? 반이나? 이런 마음을 가지고 농사를 해야 기분이 좋아집니다. 결국, 나를 위해서 마음을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당근 보관법

 

당근은 저장성이 뛰어납니다. 저장 조건은 온도는 0도, 습도는 93%입니다. 보통 가정에서는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아파트라면 스티로폼 용기에 넣어서 베란다에 둬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습기가 유지되기 때문에 5~6개월은 거뜬합니다.

 

당근은 추위에 강한 작물입니다. 해서 너무 서둘러서 수확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리를 몇 번 맞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땅이 얼기 전에 수확하는 게 좋겠죠. 땅이 딱딱해지면 수확하기 난감하거든요.

 

 

마치며

 

지금까지 가을 당근 수확시기와 보관법을 알아봤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세요. 많이 검색하시고 공부하셔야 괜찮은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통으로 말하는 것만 지켜도 무난하거든요. 모쪼록 당근 잘 수확하시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