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양파 심는시기 파종시기 핵심 4가지

양파 심는시기 파종시기 핵심 4가지

· 댓글개 · ◎_◎
반응형

1. 양파 심는 시기 파종시기

 

양파 심는 시기는 10월 초~11월 초까지 입니다.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텃밭을 기준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양파를 너무 늦게 심지 마세요. 뿌리를 내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뿌리를 충분히 만들어야 겨울을 나는데 유리합니다.

 

 

2. 양파 밭 만들기

 

2평 기준 거름은 20kg 정도 냅니다. 거름은 15일~30일 전에 미리 뿌리세요. 완전히 부숙이 되지 않은 거름은 가스가 나옵니다. 이 가스가 어린 양파에 피해를 줄 수 있거든요. 미리 거름을 뿌리고 흙과 섞어 주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모든 작물은 초기 발아가 관건입니다. 해서 처음 심을 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복합 비료는 2평 기준 800g을 넣습니다. 거름을 뿌리고 일주일 정도 후에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료도 뿌리고 흙과 섞어 주면 좋습니다.

 

양파 두둑은 120~150cm로 합니다. 양파나 마늘 전용으로 나온 구멍이 뚫린 비닐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비닐도 양파를 심기 일주일 전에는 씌우시는 걸 추천합니다. 비닐은 기본적으로 풀이 자라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온과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닐을 미리 씌워야 지온과 적당한 수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양파 포기 간격은 25cm로 합니다. 줄 간격은 12~15cm 정도로 합니다. 두둑 높이는 20~25cm 정도로 합니다. 정확하게 맞추려고 하지 마세요. 적당히 맞추시면 됩니다.

 

3. 양파 모종 준비하기

 

양파는 육묘 기간이 50~60일 정도로 긴 편입니다. 모종을 사는 게 편합니다. 인터넷이나 양파를 키우는 농부에서 사는 걸 추천합니다. 모종을 키우는 과정도 즐기시는 분이라면 말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게으른 편입니다. 제가 들이는 시간, 돈, 에너지도 소중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적게 일하며 텃밭을 일구는 즐거움은 만족하고 싶은 욕심 쟁이니까요.

 

4. 파 호미

 

양파는 파 호미로 심으면 편합니다. 보통 호미나 작대기로 찔러서 심는 건 힘이 듭니다. 2,000~3,000원 저도면 살 수 있습니다. 하나 사시면 만족하실 겁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양파 심는 시기를 알아봤습니다. 양파는 하루 반개만 꾸준히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고 합니다. 특히 양파는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다들 힘든 세상 열심히 사시잖아요. 힘드시죠? 항상 피곤하실 겁니다. 양파라도 먹으면서 힘들 내자고요. 모쪼록 양파 잘 키우시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