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밭에서 자란 생강 수확시기 보관법 모르면 손해

밭에서 자란 생강 수확시기 보관법 모르면 손해

· 댓글개 · ◎_◎
반응형

밭에서 자란 생강 수확시기

 

생강 수확시기는 보통 10월 말~11월 초입니다. 일반 생강은 된서리가 내린 후 바로 수확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종자용 생강은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해야 합니다. 

 

하우스 재배라면 온도가 더 따뜻하기 때문에 더 오래 키울 수 있습니다. 해서 11월 말쯤 수확하면 됩니다. 이 모든 날짜 기준은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생강 수확방법

 

생강 수확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밭에 있는 흙이 부드러우면 줄기를 잡고 통째로 잡아 뽑으면 됩니다. 생강을 수확할 때는 아기 다루듯이 살살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상처가 나지 않게 수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처가 나지 않고 건강한 생강을 수확해야 저장을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수확한 생강은 깨끗하게 흙을 털어냅니다. 바닥에 너무 세게 내리치며 흙을 털지 마세요. 그러다 상처가 생기거나 물러집니다. 그 후 뿌리와 줄기를 잘라내면 됩니다.

 

생강 보관법

 

수확한 생강은 건강한 녀석과 약한 녀석을 구분해서 나눕니다. 그래야 저장을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나거나 약할 것 같은 녀석은 먼저 먹거나 얼른 팔아야겠죠.

 

그 후 25도에 습도 95%인 따뜻한 곳에서 3일 정도 말립니다. 이것을 큐어링이라고 합니다. 큐어링을 해야 저장을 오래 할 수 있습니다.

 

보관을 하면서 수시로 확인을 하면 좋습니다. 물론 귀찮은 일이지만 하기만 하면 더 오래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러지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녀석은 먼저 먹거나 처분을 하면 되거든요. 그러면 다른 건강한 녀석들은 안전하게 오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박스에 신문지를 깔고 겹겹이 생강을 보관합니다. 주의할 점은 생강이 다닥다닥 붙지 않게 띄우고 층별로 신문지를 깔아주면 좋습니다. 15도 내외 시원한 곳이 좋습니다. 보통 신발장이나 현관 쪽이 그 정도 온도가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생강 수확시기와 보관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세요. 모쪼록 생강 많이 수확하시길 바랍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