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가을 당근 파종시기 심는시기 팁 3가지

가을 당근 파종시기 심는시기 팁 3가지

· 댓글개 · ◎_◎
반응형

가을 당근 파종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텃밭을 기준으로 쓰겠습니다. 당근은 싹틔우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싹을 틔우고 나면 큰 병충해가 없습니다. 해서 키우기 쉬운 작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당근은 주로 봄이나 가을에 심는데요. 저는 가을에 심는 당근이 맛도 좋고 향이 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가을 당근은 언제 심어야 좋을까요? 

 

 

 

 

1. 가을 당근 파종시기 심는시기

 

가을 당근은 주로 7월 말 ~ 8월 말에 심습니다.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특히 장마를 생각하고 심어야 합니다. 주로 장마가 끝나고 심죠. 아무래도 날씨가 따뜻해서 봄보다 가을에 씨앗이 잘 큽니다. 그래서일까요? 가을에 심는 작물이 맛이 좋습니다. 배추, 무, 상추, 당근 모두 가을에 심어야 더 맛있네요.

 

2. 밭 준비

 

당근은 땅속에서 자랍니다. 해서 흙이 부드러우면 좋겠죠. 어떤 지역은 흙이 부드럽습니다. 이런 지역만 당근을 지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흙은 가꾸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핵심은 거름입니다. 2평 기준 10kg 정도 넣습니다. 매년 밭에 질 좋은 거름을 넣어야 합니다. 거름이 많다는 건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밭에 다양한 미생물이 풍부해집니다. 영양분만 풍부해지는 게 아닙니다. 흙은 더 부드러워지고 찰기가 생깁니다. 물과 바람이 드나드는 공간이 생깁니다. 순환이 잘 되죠. 배수가 잘 되는 밭이라 장마에 강합니다. 또한 수분을 많이 저장할 수 있는 밭이 되어 가뭄에도 강해집니다.

 

이런 밭은 무슨 작물을 심어도 잘 됩니다. 밭이 좋으면 기술은 조금만 부려도 됩니다. 기본은 밭입니다. 간혹 기술에 더 집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는 비효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기술을 부려도 밭이 좋지 않으면 잘 되지 않거든요. 요즘은 트랙터 때문에 밭이 딱딱해집니다.

 

무슨 말이냐면요. 보통 트랙터를 매년 한 번에서 두 번 쓰죠. 밭 준비 때문에요. 주로 로터리를 치죠. 이렇게 되면 트랙터가 잘게 부수어준 흙만 곱고요. 그 아래는 콘크리트처럼 딱딱해집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속이 더부룩한 상태죠. 이러면 문제가 생깁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고요. 흙이 좋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냐면요. 트랙터를 쓸 거라면 트랙터 지나가는 길을 따로 만드세요. 매년 같은 자리만 트랙터가 지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트랙터가 지나가지 않는 자리에 작물을 심습니다. 실제로 외국에서 이렇게 하더라고요.

 

두 번째로 무경운 농법이 있습니다. 처음 농사를 시작할 때 두둑을 크고 높게 만들고요. 다음부터 트랙터를 사용하지 않는 거죠. 이렇게 하면서 질 좋은 거름을 매년 넣으면 땅은 점점 더 좋아집니다. 작물은 더 잘 자라고요. 선순환이 일어나는 거죠.

 

간혹 객토를 생각하시는분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흙을 가져와 밭에 뿌리는거죠.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비효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객토는 돈, 시간, 에너지가 많이 듭니다. 그럴바엔 거름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매년 거름을 뿌려야 하고요.

 

거름도 내고 돌도 고르고 하면 밭은 자연스럽게 좋아집니다. 조급함을 경계하세요. 마음이 조급해지면 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농사를 잘 지으려면 조급함을 내려놓으면 된다고 믿습니다.

 

3. 가을 당근 심는 방법

 

당근은 주로 직파를 합니다. 씨앗을 직접 밭에 뿌려서 기릅니다. 미리 포트에 모종으로 키워서 옮겨 심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종으로 심으면 편하긴 합니다. 나중에 솎을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종으로 심으면 불량 당근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뿌리가 쭉쭉 이쁘게 뻗질 못합니다. 괴상하게 생긴 모양으로 당근이 자랍니다. 결국, 대부분 직파를 합니다. 두둑은 80~100cm로 넓게 합니다. 높이는 20~30cm로 높게 하고요. 심는 간격은 포기 간격 30cm 줄 간격 15cm 정도로 합니다. 물론 줄뿌림을 한 후에 솎아 줄 때 간격을 맞추시면 됩니다.

 

당근 씨앗을 매우 작습니다. 이런 건 너무 깊이 심으면 잘 크질 못합니다. 깊이를 1cm~1.5cm로 얕게 심으면 됩니다. 당근은 초반에 수분이 중요합니다. 당근을 심고 나서 물을 충분히 주세요. 그래야 싹이 잘 올라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가을 당근 심는 시기를 알아봤습니다. 글재주가 부족해 잘 전달됐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느라 애쓰셨습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세상에 나쁜 농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취할 것만 취하세요.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요. 당근 잘 키우시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