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감자 수확시기와 방법 모르면 손해

감자 수확시기와 방법 모르면 손해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감자 수확시기와 방법을 쓰겠습니다. 텃밭을 기준으로 쓰겠습니다.

 

감자를 제때 수확을 해야 싱싱한 감자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를 캐고 난 후 심을 작물도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대체 감자를 언제 캐야 할까요?

 

 

 

 

감자 수확시기

 

핵심은 늦어도 장마 오기 전에 캐야 합니다. 왜냐하면 장마가 지나서 감자를 캐면 부패하기 쉽습니다. 감자가 병들고 상하거나 나중에 말려도 부패하기 쉽습니다. 손해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게다가 비가 언제 그칠지 알 수 없습니다. 땅이 너무 질어서 캘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감자를 캐고 나중에 심을 작물도 심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보통 감자를 90~100일을 키워서 캡니다. 수확시기를 6월 중순~말로 잡으시면 됩니다. 그때가 보통 절기상 하지입니다. 해서 하지감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감자 잎과 줄기가 누렇게 변하면서 땅에 눕기 시작할 겁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이제 먹기 딱 좋다고 신호를 보내는 겁니다. 그때 감자를 몇 개만 캐보세요.

 

크기가 적당한지 확인하시고요. 손으로 껍질을 문질러 보세요. 껍질이 쉽게 벗겨지지 않으면 캐기 딱 좋은 겁니다. 

 

감자 수확 방법

 

먼저 줄기를 제거합니다. 줄기를 손으로 뽑거나 낫이나 가위로 자릅니다. 특히 낫을 사용할 때는 조심하세요. 방심하다가 손을 다칠 수 있습니다.

 

정리한 줄기는 고랑이나 한쪽에 치워 둡니다. 그리고 비닐을 씌우셨다면 비닐을 벗깁니다. 비닐도 잘 모아서 폐비닐장에 버립니다.

 

이제 감자를 캘 준비가 끝났습니다. 두둑이 훤히 드러났겠죠. 땅이 부드럽다면 손으로 살살 캐도 됩니다. 손으로 캐기 좀 어렵다면 호미나 괭이로 살살 캡니다.

 

특히 감자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히 캐세요. 아기 다루듯 살살 캐야 합니다. 감자는 한 번 상처가 나면 잘 낫지 않거든요. 상처 부위가 썩기 쉽습니다.

 

텃밭에서 키운 감자는 맛이 좋습니다. 보람은 말할 것도 없고요. 화학 비료나 농약을 적게 쓸수록 맛이 더 좋아지더라고요. 미생물도 줘보고요. 좋다는 걸 해보면 확실히 다릅니다.

 

이 맛에 감자를 키우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자연은 언제나 인심이 후하거든요.(웃음)

 

마치며

 

지금까지 감자 수확시기와 방법을 이야기했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셨어요.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