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5가지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5가지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저는 매년 옥수수 농사를 합니다. 팔기도 하고 집에서 먹기도 합니다. 저희 어머니가 옥수수를 좋아하시거든요.(웃음)

 

옥수수는 제때 따야 맛이 좋습니다. 너무 일찍 따면 알도 제대로 안차고 맛도 없고요. 너무 늦어도 질겨지고 단맛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옥수수 수확시기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1. 옥수수수염 색

 

가장 쉽고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건 옥수수수염 색을 보면 됩니다. 처음 수염이 나면 붉거나 흰색이 보입니다. 그러다가 옥수수 통이 자라면서 수염이 점점 갈색이 됩니다.

 

짙은 갈색이 되면서 수염을 만졌을 때 마르기 시작하면 수확시기가 온 겁니다. 옥수수 밭이 전체적으로 수염이 마르기 시작하면 옥수수를 까서 확인하시고 수확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사람도 다 다르듯이 옥수수도 다 다릅니다. 빨리 크는 녀석도 있고 느린 녀석도 있습니다. 수염도 자세히 보시고 제가 앞으로 말씀드리는 노하우를 배워서 수확을 하세요.

 

다 익은 녀석은 따시고 아직 덜 자란 녀석은 그대로 내버려 두세요. 더 키운 후에 따면 됩니다. 며칠만 기다려주면 느린 녀석도 토실토실하게 자랍니다.

 

2. 알맹이 눌러보기

 

수염을 보고도 아직 판단이 서지 않는 분도 계실 겁니다. 그러면 옥수수 몇 개를 직접 까서 알맹이를 손톱으로 눌러보세요. 너무 말랑말랑 하고 옥수수 알이 터지면서 액체가 터져 나오면 아직 덜 익은 겁니다.

 

이런 건 아직 더 키워야 합니다. 손톱으로 눌렀을 때 적당히 말랑하고 알이 터지지 않으면 먹기 딱 좋습니다. 이렇게 껍질을 까서 확인하신 건 빨리 따서 드세요.

 

새들이 쪼아 먹거나 벌레가 꼬일 수도 있고요. 맛도 떨어지거든요.

 

3. 손으로 옥수수 끝을 잡아보기

 

잘 모르겠다고 일일이 껍질을 모두 까 볼 수도 없습니다. 이제 더 숙달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염을 보고 익었다 싶으면 옥수수 끝을 손으로 움켜 잡아보세요. 수염이 있는 쪽입니다.

 

옥수수 끝이 손으로 잡았을 때 묵직하고 단단하면 잘 익은 겁니다. 반대로 뭔가 빈약하거나 말랑하면 아직 더 커야 합니다. 이건 경험해봐야 압니다.

 

옥수수를 따면서 몇 개씩 확인해보세요. 그러면 감이 옵니다.

 

4. 개꼬리

 

옥수수가 자라기 시작하면 개꼬리가 터집니다. 옥수수 꽃이라고 하죠. 옥수수나무 꼭대기에 꽃이 핍니다. 개꼬리가 터지고 약 20일 정도 지나면 수확 적기입니다.

 

이때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개꼬리가 터질 때 양분을 줘야 합니다. 보통 비료를 줍니다. 이때 영양분을 줘야 옥수수가 끝까지 알이 잘 큽니다.

 

이때 양분이 없으면 옥수수가 통이 작고 끝까지 알이 차지 않습니다. 손해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팔지도 못하고요. 먹을 때도 아쉽죠.

 

그렇다고 요소만 주지 마세요. 복합비료라도 주세요. 요소는 질소만 있습니다. 옥수수 통은 커질지 몰라도 맛도 떨어지고 좋을 게 없습니다. 복합비료는 질소, 인산, 가리에 미량 요소도 있습니다.

 

복합비료가 조금 더 비싸긴 해도 그만한 값어치는 충분히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을 위해서 소비자를 위해서 투자하세요.

 

 

5. 재배기간

 

보통 옥수수는 90일~100일 정도 큽니다. 이걸 계산하면 대충 언제 딸 수 있을지 가늠할 수 있죠.

 

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비닐을 씌워서 키우면 일주일 정도 수확시기가 빨라집니다. 밭 상태가 그해 날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상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농사에 절대적인 공식이나 계산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보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변수가 있거든요. 

 

자연에 순응하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걸 하시면 됩니다. 그게 마음이 편하더라고요.

 

마치며

 

지금까지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글재주가 부족해서 읽기 어떠셨을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글을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셔 고요.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모쪼록 옥수수 농사 잘 지으셔서 돈도 많이 버시고 맛있게 드세요.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