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호랑이콩 파종시기 심는시기 재배방법

호랑이콩 파종시기 심는시기 재배방법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호랑이콩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강낭콩에 비해 알이 굵습니다. 해서 밥에 넣어 먹으면 알이 굵어서 씹는 맛도 있고 밤맛이 납니다. 사람들이 많이 심지 않아서 가격이 비쌉니다.

 

키우는 재미, 먹는 재미를 위해서 텃밭에 조금 심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알이 줄무늬가 있어 호랑이콩, 호랑이강낭콩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호랑이콩 파종시기(심는시기)와 재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호랑이콩 파종시기 심는시기

호랑이콩 파종시기와 심는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호랑이콩은 덩굴이 자라는 품종과 덩굴이 자라지 않는 품종이 있습니다. 덩굴성 호랑이콩은 보통 4월 중순~6월 초에 심습니다. 덩굴이 자라지 않는 품종은 4월 초~ 4월 중순에 심습니다. 

 

덩굴이 자라지 않는 품종이 빨리 수확하고 편합니다. 덩굴이 자라지 않기 때문에 지주대나 망을 칠 필요가 없고요. 수확이 빨라서 뒷그루로 다른 작물을 심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비덩굴성 호랑이콩을 많이 심어 드시더라고요. 장마 전에 수확해서 병이나 망가질 위험이 낮습니다. 

 

 

호랑이콩 밭 준비 

저는 보통 어떤 작물을 심던 거름을 300평 기준 1500kg~2000kg을 넣으려 애씁니다. 아무리 못해도 1000kg은 넣으려고 해요. 거름이 농사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호랑이콩도 마찬가지로 1500kg 정도 넣습니다.

 

겨울에 한가할 때 기술센터에 가서 토양검정도 받습니다. 그래서 내 땅에 얼마나 넣을지 대충 가늠하지요. 두둑은 배추 골처럼 60~70cm로 만듭니다. 비료는 키우면서 조금씩 주는 편입니다. 밑거름으로 화학비료는 넣지 않습니다. 거름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호랑이콩 심는 방법

호랑이콩 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30cm 간격으로 심습니다. 한 구멍에 2~3알 정도 넣고 흙을 덮습니다. 저는 조금 깊게 심는 걸 추천드립니다. 손가락 두 마디 정도 깊이로 심습니다. 막대기 하나 적당한 거 쓰시면 편합니다. 이렇게 깊게 심는 이유는 나중에 자라면 덜 쓰러지더라고요. 너무 얕게 심으면 바람이 세게 불거나 비가 많이 와도 걱정이 되고요. 흙을 덮고 나서 손으로 지그시 눌러주면서 마무리합니다. 

 

호랑이콩 재배방법

콩과 식물은 연작을 피해야 합니다. 연작을 하면 수량이 덜어지고 병이 생기기 쉽거든요. 보통 2~3년 단위로 돌려짓기를 합니다. 싹이 나고 나면 약하게 자라거나 싹이 올라오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이런 건 미리 포트에 대비용으로 준비했다가 보식을 합니다.

 

또한 노린재 피해가 있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으면 그냥 키우면 되지만 피해가 심각하면 농약이나 친환경 약제로 방제합니다. 가장 좋은 건 선방제입니다. 사실 피해가 생기기고 나서 하는 건 좀 늦은 겁니다.

 

 

 

호랑이콩 수확시기

덩굴이 자라지 않는 품종은 6월 말~7월 초에 수확합니다. 보통 장마를 피해서 수확하려고 합니다. 비가 내리면 콩이 망가지고 맛이 없어질 수 있거든요. 해서 빨리 심으려고 애를 씁니다. 비닐을 씌우면 수확시기를 조금 당길 수 있습니다. 비닐을 씌우면 지온과 습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초기 생육에 도움이 되거든요.

 

덩굴성 호랑이콩은 서리가 내리기 저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 보통 늦가을에 수확하죠. 덩굴성 호랑이콩은 키우기는 번거롭지만 맛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을에 수확하는 작물이 보통 맛이 좋습니다. 배추, 무, 상추 등 이상하게 가을에 수확하는 게 맛있더라고요. 

 

호랑이콩 효능

 

호랑이콩 효능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효능은 적지 않겠습니다.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왜 효능을 적느냐면요. 우선 호랑이콩은 우리 몸에 좋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드시죠? 이번 일을 계기로 면역성에 관심이 많을 겁니다.

 

면역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 생각으로는 다양한 천연 식품을 먹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호랑이콩이 좋다고 호랑이콩만 먹는 건 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다양한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뭐든지 과하면 독이고 독도 잘 쓰면 약입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쉽고 간편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주 먹을 수 있으니까요. 저는 호랑이콩도 제가 말한 방법에 어울리는 식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밥을 지을 때 콩만 넣으면 되니까요. 맛도 좋고 우리 몸을 지켜주는 호랑이콩 어떠신가요?

 

마치며

지금까지 호랑이콩 파종시기(심는시기)와 재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적는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양한 농사 방법이 존재하고 저보다 고수분들이 넘치니까요. 그냥 이 사람은 저렇게 농사하는구나 정도로 가볍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만 하세요. 욕심이라면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