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참깨 파종시기 재배방법, 수줍은 농부

참깨 파종시기 재배방법, 수줍은 농부

· 댓글개 · ◎_◎
반응형

 

참깨는 병이 많고 키우기가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기후도 참깨가 자라기 불리합니다. 참깨를 안전하게 키우기 위해서 기술이 필요합니다. 보통 비닐을 씌워서 키웁니다. 비닐을 씌워야 지온과 수분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참깨 파종시기와 재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깨 씨앗 파종시기

남부지방 참깨 파종시기는 4월 말~5월 초입니다. 중부지방 참깨 파종시기는 5월 초~5월 말입니다. 참깨는 병이 많기 때문에 종자를 소독하거나 코팅된 종자를 사서 파종해야 합니다. 종자를 소독하는 방법은 배노람수화제를 300배 희석한 물에 3시간 담갔다가 말려서 파종합니다. 

 

참깨는 온도가 20도 정도 돼야 발아가 잘 됩니다. 5월 초는 지나야 발아가 잘 됩니다. 비닐피복을 하면 일주일 정도 파종시기를 당겨도 됩니다. 비닐을 씌우면 지온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5월 초까지는 일교차가 큽니다. 낮엔 봄인데 밤엔 쌀쌀합니다. 참깨는 일교차가 크면 입고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조금 늦게 심으면 입고병 발생을 낮출 수 있습니다. 

 

 

참깨 재배방법

참깨 파종 간격은 10~15cm로 많이 심습니다. 한 구멍에 4~5알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 요즘은 포트에 모종을 길러서 심기도 하는데요. 저는 일을 줄이는 게 좋아서 직파를 합니다.

 

참깨는 비닐을 씌워서 파종을 많이 하는데요. 직접 심는다면 참깨 전용 비닐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원하는 간격마다 구멍이 뚫려 있거든요. 조금 비싸긴 하지만 노동력이 줄어듭니다. 내가 일하는 시간도 돈입니다. 그리고 일 많이 하면 골병듭니다. 내 몸을 아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참깨도 기계로 많이 심습니다. 노동력이 크게 줄어들거든요. 우선 일반 검은색 비닐을 씌웁니다. 기계는 지나가면서 비닐을 뚫고 자동으로 참깨를 파종합니다. 기계로 심으면 수확할 때도 편하게 수확 가능합니다.

 

농사철엔 일할 사람 구하기도 힘듭니다. 가뜩이나 품값도 올라가서 사람 쓰기도 부담되고요. 이제 기계화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텃밭에 우리 집 식구 먹을 거만 심을 거면 상관없습니다.

 

참깨 밭 만들기

퇴비는 잘 썩을 걸로 300평에 1,000~2,000kg을 넣습니다. 부숙이 잘 된 퇴비는 냄새가 심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밭 상태에 따라 퇴비 양을 결정하면 됩니다. 겨울에 할 일 없을 때 미리 토양검정을 받아두면 좋습니다. 저는 밭을 준비할 때 비료를 굳이 줘야 하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비료 줄 바에 차라리 거름을 더 넣고 싶거든요. 동네 어르신들도 농사는 '거름 빨'이라고 하십니다. 비료는 작물을 심고 나서 영양분이 딸릴 때 주는 편입니다.

 

그래도 참고 삼아 표준 비료량을 적어두겠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비닐을 씌우지 않으면 300평 당 질소 6.0kg. 인산 4.0kg, 칼리 3.0kg을 넣습니다. 비닐을 씌우시면 질소 2.9kg 인산 3.1kg, 칼리 3.2kg을 넣습니다.

 

 

제초제 살포

제가 처음 농사를 지을 때 유기농만 고집했습니다. 풀 때문에 엄청 고생했습니다. 농사를 짓는 건지 풀과 전쟁을 하는 건지 모르겠더라고요. 풀은 절대 못 이깁니다. 적당히 풀과 공존하면서 농사를 하던지 제초제나 부직포를 깔던지 해야 합니다.

 

제초제는 300평당 파미드수화제 450g을 90L 물에 타서 토양에 뿌립니다. 아니면 알라입제를 2kg 정도 고르게 뿌려주고 비닐을 씌웁니다. 제초제를 뿌렸으면 두둑 표면을 밟지 않고 비닐을 씌워야 합니다. 제초제 피막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랑 비닐 씌우기

트랙터를 이용하면 노동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트랙터로 씌우시면 비닐은 두께 0.02mm 이상 길이 500~1000m, 폭 110~120cm의 비닐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비닐은 땅이 약간 촉촉할 때 씌우시면 좋습니다. 모든 작물은 초기 발아가 관건입니다. 적당한 온도와 습도가 중요합니다. 

 

 

비닐 피복 장점

수확 시기를 당길 수 있습니다. 장마가 오기 전에 수확하거나 뒷그루로 김장배추를 심어 먹을 수 있습니다. 지온과 습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발아가 잘 됩니다. 초기 생육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가 많이 내려도 적당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입고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량이 증가합니다.

 

비닐을 씌울 때 꼭 땅이 촉촉할 때 씌우시길 추천합니다. 마음이 급해서 땅이 바짝 말랐는데 씌우시면 참깨 농사 망합니다. 물을 주거나 비가 온 후에 씌우시길 바랍니다.

 

참깨 파종 후 관리

참깨를 파종하고 일주일~이주 정도 되면 싹이 트고 잎이 1~2개 납니다. 그러면 1개만 남기고 제거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바람이 불면 잘 쓰러지고 수량이 감소합니다. 빈 곳은 보식을 합니다. 보식은 포트에 미리 참깨 씨를 부어뒀다가 빈 곳에 보충해서 심는 걸 말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