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봄 감자 파종시기, 감자 심기 시기 노하우 공유합니다.

봄 감자 파종시기, 감자 심기 시기 노하우 공유합니다.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제가 사는 곳은 강원도 고랭지입니다. 감자로 유명하죠.(웃음) 어제도 어머니와 감자를 쪄먹었습니다. 매년 집에 먹을 감자는 짓고 있습니다. 텃밭 농사죠. 매년 하는 농사지만 짓고 나면 아쉬움이 남습니다. 해서 오늘도 다시 감자를 공부했습니다. 감자를 수십 년 지으신 어르신께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제가 공부한 내용과 경험을 살려 봄 감자 파종시기와 감자 심기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씨감자 산광 싹틔우기

감자를 심을 때 산광 싹틔우기를 하는데요. 저는 이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산광 싹틔우기를 하면 감자 수확시기를 당길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해야 장마 전에 감자를 캘 수 있습니다. 보통 감자를 파종하기 20~30일 전에 시작합니다. 겨울잠을 자고 있던 감자는 깨우는 거죠.

 

하우스 바닥에 거적을 깝니다. 그리고 감자를 평평하게 깝니다. 감자 위에 차광막을 씌웁니다. 감자를 자세히 보시면 움푹 들어간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눈'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싹이 나옵니다. 

 

싹이 나오면 감자를 자를 때도 편합니다. 주먹만 한 감자는 2~3개로 잘라서 심거든요. 감자 '눈'을 기준으로 자릅니다. 심는 감자에는 꼭 '눈'이 있어야 하거든요. 싹이 나면 '눈'이 잘 보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찾을 수 있죠. 감자 자르는 속도가 올라가 갑니다. 계란만한 작은 감자는 통으로 심습니다.

 

 

감자 파종시기

남부지방 봄 감자 파종시기는 2월 중순~3월 상순입니다. 중부지방 감자 봄 파종시기는 3월 중순~4월 상순입니다. 감자는 될 수 있으면 빨리 심으려고 합니다. 수확을 빨리 하기 위해서인데요. 장마를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최소한 6월 하순에 캐려고 하죠. 장마가 오면 계획했던 수확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물 빠짐이 좋지 못한 밭은 감자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요즘 기후 변화 때문에 여름이 폭염입니다. 폭염이 오기 전에 감자를 캐는 게 유리합니다. 감자도 폭염은 싫어 하거든요. 봄 감자 재배가 유리합니다. 감자가 좋아하는 온도를 맞춰줄 수 있으니까요. 봄 감자 재배 단점은 가격입니다. 봄 감자 재배는 전체 60%에 달합니다. 해서 이때 팔면 가격이 좋지 않습니다.

 

물론 직거래를 하면 문제없습니다. 가락시장이나 장사꾼에게 팔 때 불리합니다. 요즘은 싹 틔움 비닐 피복재배로 수확시기를 당기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번거롭지만 가격은 제대로 받을 수 있겠네요.

 

 

 

 

감자 파종방법

감자 밭은 파종 직전에 만드는 게 유리합니다. 그래야 땅이 부드럽고 수분이 유지되거든요. 너무 빨리 밭을 만들면 땅도 딱딱하고 건조해서 잘 자라지 못합니다. 모든 작물은 초기 생육이 좋아야 다수확으로 갈 수 있습니다. 

 

감자는 1줄로 심는 방법과 2줄로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지역마다 다른데요. 우리 마을은 주로 1줄로 심더라고요. 하지만 2줄로 심는 게 수량도 많고 좋다고 합니다.

 

2줄 심기는 일단 두둑이 넓고 크거든요. 두둑이 넓으면 물을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수분 유지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초봄은 밤에 춥습니다. 두둑이 커야 밤에도 지온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두둑은 한 줄로 심는 경우는 60~80cm로 합니다. 두 줄로 심으면 두둑을 100cm 정도로 합니다. 간격은 20~30cm로 심습니다. 감자는 심고 흙을 10cm 정도로 덮어줍니다.

 

 

감자 재배방법

감자는 일반재배와 조기재배가 있습니다. 일반재배는 흑색비닐을 씌우고 구멍을 뚫어서 감자를 심습니다. 보통 이렇게 많이 심습니다. 흑색비닐을 씌워서 잡초를 방제할 수 있습니다. 저는 흑색비닐을 씌우면 여름에 더 뜨거워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아니더라고요. 오히려 흑색비닐이 지온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 유지에도 도움이 되고요.

 

 

 

 

조기재배는 감자를 심고 투명 비닐을 씌우는 방법입니다. 투명 비닐은 지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봄은 아직 춥습니다. 투명 비닐로 지온을 끌어올려서 감자 초기에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겁니다. 해서 감자를 5월 중하순부터 팔 수 있습니다. 감자 가격을 괜찮게 받을 수 있습니다.  

 

감자 밑거름

퇴비는 잘 썩은 것을 300평에 2톤 정도 넣어줍니다. 비료는 300평에 요소 22kg. 용과린 45kg, 염화가리 22kg을 줍니다. 동네 어르신들 말씀이 농사는 거름이 중요하다고 하십니다. 부숙이 잘 된 퇴비를 충분히 넣어야 감자가 잘 크고 맛도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거름을 충분히 넣었다면 비료는 굳이 넣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이상 감자 파종시기와 감자 심기 시기를 알아봤습니다. 농사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경험이 중요하다는 걸 매년 느끼고 있습니다. 배운 걸 밭에 나가서 해보면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유연하고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이 글도 정답이 아닙니다. 자신의 상황과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이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