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고추
  3. 고추 탄저병 예방법

고추 탄저병 예방법

· 댓글개 · ◎_◎
반응형

 

# 병든 식물체 제거

 

병든 식물에 있는 고추 탄저병균은 수분이 높지 않으면 월동이 가능하다. 다음 해 전염원이 될 수 있다. 고추밭에서 없애야 한다. 고추 교육을 받을 때 강사님이 하신 말씀이 기억난다. 농부들이 탄저병이 걸린 나무를 뽑아서 뒷짐을 지고 터덜터덜 걸어간다는 것이다. 강사님은 고추밭에 탄저균을 뿌리는 것이라고 하셨다. 나무를 제거할 때 비닐에 담아서 조심히 나오라고 하셨다. 다른 고추 나무를 지키기 위해서다.

 

 

 

# 골 피복

 

비가 때리면 흙이 튀면서 고추에 묻을 수 있다. 탄저병에 걸릴 수 있다. 탄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헛골에 제초매트를 깐다. 골 피복이 탄저병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확신할 수 없다. 하지만 예방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더 중요한 건 잡초 관리라고 생각한다. 잡초 관리도 하고 탄저병 예방까지? 1타 2피!

 

 

 

# 이랑

 

이랑을 높게 한다. 비가 내릴 때 헛골에서 흙이 튀는 것을 조금이라도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랑이 높으면 가뭄에 좋다. 흙이 많기 때문에 수분을 그만큼 많이 가질 수 있다. 비가 많이 내릴 때도 좋다. 이랑이 높기 때문에 물에 잠길 위험이 적다. 어떤 이유가 됐건 이랑을 높이 하는 건 필수다.

 

 

 

 

# 미생물

 

고추를 매년 심는 밭은 고추를 좋아하는 미생물이 많아진다. 탄저병원균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미생물을 뿌려서 다양한 미생물이 살 수 있도록 한다. 한 가지 미생물이 득세하는 것을 막자. 미생물도 한 가지만 뿌리지 말자. 다양한 미생물을 뿌려서 균형 있는 밭을 만들자. 인터넷을 검색해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미생물부터 만들어보자. 공부만이 살길이다. 자닮 미생물을 추천한다. 쉽고 싸다. 강의 영상도 유튜브에 있다. 공짜다.

 

 

 

# 저항성 품종

 

요즘은 탄저병 저항성 품종은 기본이다. 각종에 병에 저항성 품종이 인기다. 고추를 계획할 때 품종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품종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고추와 잘 맞는지 고려해야 한다. 지역에서 인기를 끄는 품종이 좋다. 전국적으로 잘 팔리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육묘장에서 많이 하는 품종이 무난하다.

 

 

 

# 관련 글

 

 

고추 탄저병 증상

고추 탄저병은 고추 열매가 달리고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 발생한다. 예전에는 7월 초부터 발생했다. 요즘은 평야지대는 7월 중순부터 발생한다. 준고랭지대는 8월 초순에 발생한다. 고추가 녹과일 때부터 발생한..

dngstory.tistory.com

 

고추 탄저병 약치는시기

# 탄저병 살균제 처리 체계 6월 하순 : 혼합 살균제(병 저항성 유도 식물활성제/예방 살균제) 7월 초순 : 예방 살균제 7월 중순 : 예방 살균제 7월 하순 : 스트로빌루린계 치료 살균제 8월 중순 : 혼합 살균제(예..

dngstory.tistory.com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공감♥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농사 > 고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 역병 증상  (0) 2019.06.27
고추 탄저병 약치는시기  (4) 2019.06.26
고추 탄저병 증상  (0) 2019.06.24
고추 웃거름 비료 주는 시기, 방법  (0) 2019.06.23
고추 질산칼슘 비료 엽면시비 효능  (0) 2019.06.22
SNS 공유하기
최근 글
수줍은 농부
추천하는 글
수줍은 농부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