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쪽파 심는시기와 방법 팁 4 가지

쪽파 심는시기와 방법 팁 4 가지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쪽파 심는 시기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김장용으로 심을 쪽파에 대해 쓰겠습니다. 텃밭에서 소소하게 심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보통 쪽파는 부침개나 김장용 양념 속으로 많이 사용하죠.

 

쪽파는 심고 나서 한 달이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맛있게 먹으려면 40~50일은 돼야 합니다. 그래야 맛도 좋고 향이 깊거든요. 자연농에 가까울수록 더 맛이 좋아집니다. 제초제나 농약도 덜 치고요. 비닐도 안 씌우는 게 더 향이 좋습니다.

 

 

 

 

목차

     

    1. 쪽파 심는 시기

     

    쪽파는 주로 8월 말~9월 초에 많이 심습니다. 보통 김장에 사용하려고 하기 때문이죠. 너무 늦게 심으면 자랄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져서 잘 크지 못합니다. 날이 갈수록 해가 짧아지고 추워지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쪽파는 40~50일은 키워야 맛이 좋습니다. 해서 자신이 사용할 시기를 생각해 놓고요. 사용할 시기를 정했다면 40~50일 정도 클 만큼 시간를 계산해서 심으시면 됩니다.

     

    2. 밭 준비

     

    모든 작물이 그렇듯 쪽파 역시 배수가 잘 되고 영양이 풍부한 땅이 좋겠죠. 보통 연작은 피하라고 합니다. 마늘, 양파, 대파, 쪽파를 심은 자리는 피하라고 합니다. 같은 백합과이기 때문에 병에 잘 걸린다는 거죠.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밭을 가꾸면 같은 자리에 게속 쪽파를 심어도 됩니다. 자연을 보세요. 연작장해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왜일까요? 땅에 균형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화학비료와 농약을 위주로 농사를 짓기 때문에 땅이 갈수록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갈수록 산성이 되고요. 특정 양분만 많아집니다. 해서 작물에 병이 많아지고 맛도 없습니다. 갈수록 농사가 어려워집니다. 갈수록 농약을 찾게 됩니다.

     

    요즘 농사 잘 짓는 고수분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계속 땅이 무언가를 넣습니다. 질 좋은 거름은 기본이고요. 석회도 넣고요. 미생물도 넣습니다. 관수도 하고요. 갈수록 땅에 애착을 가집니다.

     

    이런 걸 어떻게 하냐고요? 공부하시면 됩니다. 검색하시면 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곳은 '자연을 닮은 사람들'입니다. 이곳에 가면 무료 영상과 정보가 많습니다.

     

    이곳 말고도 책도 있습니다. 요즘엔 유튜브만 검색해도 좋은 정보가 차고 넘칩니다. 각 분야의 농사 고수분들이 무료로 정보를 나눠줍니다. 얼마나 좋은 세상입니까? 검색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땅에 관심을 가질수록 농사가 잘 됩니다. 쉬워집니다.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과정이 처음엔 힘들수 있습니다. 견디고 버티시면 좋은 결과로 여러분께 보답할 겁니다.

     

    자연은 늘 우리에게 넉넉하게 베푸니까요.

     

    3. 쪽파 씨앗 준비

     

    어떤 씨앗이든 굵도 단단한게 좋죠. 쪽파도 마찬가집니다. 종구가 크고 단단해야 좋은 종자입니다. 반대로 너무 작은 종자는 피합니다. 만져봤는데 말랑말랑 하면 심지 않습니다. 불량한 종자는 심어봤자 제대로 크지 못하거든요.

     

    소독을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집에 먹을 거라면 굳이 소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자랄 거 같으면 애초에 조금 더 넉넉하게 심으면 그만입니다.

     

    쪽파 종구는 마늘처럼 여러개 붙어 있습니다. 이걸 하나씩 쪼개야 합니다. 묵은 뿌리는 자릅니다. 싹이 올라올 자리도 자릅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배나 사과처럼 위를 조금 도려냅니다.

     

    그냥 심어도 싹은 나옵니다. 하지만 고르게 나오질 않습니다. 해서 귀찮더라도 종구를 다듬고 심는 게 좋습니다. 농사는 뭐 하나 쉬운 게 없습니다. 참 손이 많이 갑니다.

     

    4. 쪽파 심는 방법

     

    비닐을 씌우는 방법과 씌우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닐을 씌우지 않으면 두둑에 살짝 골을 파서 거기에 심습니다. 간격은 10cm 정도로 하나씩 심습니다. 뿌리가 아래를 향합니다. 싹이 올라올 자리는 하늘을 향하게 합니다. 그래야 싹이 잘 올라옵니다.

     

     

    마늘이나 양파를 심는 구멍이 뚫린 비닐을 사서 씌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잡초가 올라오지 않습니다. 수분과 지온이 유지가 됩니다. 해서 더 빠르고 크게 잘 자랍니다. 하지만 비닐을 씌우면 맛이 좀 떨어집니다. 향이 더 옅어집니다.

     

     

    너무 깊게 심지 않게 주의 합니다. 너무 깊게 심으면 싹이 올라오지 않거든요. 손가락 한 마디정도 흙을 덮어주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쪽파 심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내가 직접 겪어봐야 진자 내 것입니다. 모쪼록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