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콜라비 재배방법 재배시기

콜라비 재배방법 재배시기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변한 채소입니다.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콜라비를 먹는 법은 알줄기(감자처럼 뿌리채소)는 샐러드로 먹습니다. 잎은 쌈채소로 먹습니다. 줄기는 짙은 녹색을 띠는 건강한 게 좋습니다. 크기는 5cm 정도로 테니스 공만 한 게 좋습니다. 콜라비는 몸에도 좋고 키우는 재미도 쏠쏠한데요. 그러면 콜라비 재배방법과 재배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콜라비 재배시기

봄 재배는 3월에 파종해서 60일 정도 키웁니다. 3~4월에 파종해서 모종을 키웁니다. 모종을 30일 정도 키워서 밭에 심습니다. 여름 재배는 날씨가 덥기 때문에 고랭지가 유리합니다. 6~8월에 파종해서 키웁니다. 가을 재배는 전라도나 제주처럼 따듯한 지역이 유리합니다. 9월에 파종해서 키웁니다. 

 

콜라비 모종

콜라비 모종은 30일 정도 키웁니다. 육묘할 때 12~18도로 유지합니다. 직파를 하면 싹이 잘 트지 않습니다. 산다고 해도 죽는 녀석들이 많습니다. 해서 모종으로 키우는 게 안전합니다. 물론 모종으로 키워서 심으면 일은 조금 더 많습니다.

 

 

 

콜라비 재배방법

콜라비는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랍니다. 그렇다고 너무 추운 걸 좋아하는 건 아닙니다. 15~20도에서 싹이 잘 틉니다. 20도 내외에서 잘 큽니다.

 

포기 간격은 15~20cm 간격으로 한 줄이나 두줄로 심으시면 됩니다. 두둑은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넓게 해도 되고 좁게 해도 됩니다. 저는 배추 골처럼 60~70센티로 만들고 비닐을 씌웁니다. 비닐을 씌워야 지온과 수분 유지가 되고 잡초 관리가 쉽습니다.

 

감자나 콜라비처럼 뿌리 열매를 먹는 채소는 땅이 중요합니다. 아버지는 마사토가 좋다고 하십니다. 흙이 부드러워야 모양이 이쁘게 나오고 잘 자란다고 하십니다. 내 밭은 그런 땅이 아닌데? 이러실 수 있습니다. 흙은 가꾸면 보답합니다. 매년 질 좋은 거름을 내면 됩니다. 밭에 돌도 매년 조금씩 치우고요.

 

 

 

서울대 이완주 교수님은 평생을 흙을 연구하셨습니다. 그분 책을 보면 거름이 밭을 가꾸는데 제일 좋다고 하십니다. 거름을 내야 배수도 잘 되고 가뭄에도 강한 흙이 됩니다. 흙에 찰기가 생긴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은 흙을 바꾸려고 객토를 합니다. 객토는 좋은 흙을 가져와 내 밭에 내고 흙을 뒤집는 걸 말합니다. 콜라비를 예로 들면 마사토를 가져오는 것이겠죠.

 

이건 비용과 에너지가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교수님은 객토보다 거름을 충분히 내는 게 훨씬 좋다고 합니다. 수십 년 농사를 지으시는 어른들 말씀도 같습니다. 농사는 '거름 빨'이라고 합니다. 밭이 먼저고 기술은 나중입니다.

 

 

콜라비 수확시기

땅 위로 올라온 콜라비 크기가 5cm 정도 되면 수확합니다. 콜라비는 감자나 고구마처럼 땅속에서 열매처럼 자라는데요. 이런 걸 알뿌리의 한 형태로 알줄기라고 합니다. 크기가 보통 8~10cm입니다. 5cm 알줄기가 먹기 딱 좋습니다. 너무 크면 딱딱해서 손질하기도 어렵고 먹기 나쁘거든요. 해서 5cm 이상 크면 수확하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수확하면 나쁩니다. 모양이 이상해지고 식감도 딱딱해집니다.

 

콜라비 효능

콜라비는 상추나 치커리에 비해 비타민 C가 4~5배 많습니다. 비타민 C는 혈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알줄기(감자, 고구마 같은 뿌리 열매)는 보통 샐러드로 많이 드시고요. 배추 뿌리와 비슷한 맛이 납니다. 하지만 매운맛은 약합니다. 잎은 쌈으로 먹거나 즙을 내서 마시면 좋습니다. 콜라비는 수분과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물질이 있어서 암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 보관방법

우선 잎을 따로 분리해서 보관합니다. 알줄기는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밀봉해서 냉장고 신선실이나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콜라비를 잘라서 보관하면 렙으로 싸서 건조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냉동 보관을 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콜라비를 얇게 썹니다. 끓는 물에 3분 정도 삶습니다. 찬물에 식혀줍니다. 물기를 제거합니다.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동 보관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콜라비 재배방법과 재배시기를 알아봤는데요.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고요.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재미 삼아 텃밭에 한 번 심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우는 재미 먹는 재미 쏠쏠하거든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