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팥 심는시기와 방법

팥 심는시기와 방법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팥은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먹으면 달달하니 맛이 좋습니다. 우리 조상님들은 동짓날 팥죽을 쒀 먹으며 몸을 지키고 정을 나눴습니다. 귀신을 쫓을 때도 사용했죠.(웃음)

 

요즘엔 떡이나 빵에 앙금으로 들어가죠. 여름에는 시원한 팥빙수가 생각납니다. 팥은 우리 몸에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을 막아줍니다. 이렇게 팥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습니다. 그러면 팥 심는시기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팥 심는시기

중부지방 팥 심는시기는 6월 중순~6월 말입니다. 수확시기는 10월 초~10월 중순입니다. 남부지방 팥 심는시기는 6월 중순~7월 초입니다. 수확시기는 10월 중순~10월 말입니다. 팥은 다른 작물에 비해 좀 늦게 심는 편인데요. 싹이 잘 트는 온도가 25~30도입니다. 다른 작물보다 더운 걸 좋아합니다. 보통 제가 심는 작물은 15도 정도면 잘 크거든요. 사람도 다 다르듯이 작물도 다 특성이 있습니다.

 

 

팥 심는 방법

팥은 한 줄로 심는 방법과 두 줄로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한 줄로 심는 방법은 두둑을 60~70cm로 만듭니다. 포기 간격은 15~20cm로 심으면 됩니다. 두 줄로 심는 방법은 두둑을 100~120cm로 만듭니다. 줄 간격 40cm로 합니다. 포기 간격은 15~20cm로 심습니다.

 

한 구멍에 팥을 2~3알 떨어뜨려서 심으면 됩니다. 물에 불려서 심거나 싹을 틔워서 심으셔도 되는데요. 취향 차이입니다. 뭐가 더 좋다 딱히 말하기 어려운데요. 저는 물에 하루 불리는 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싹을 틔워서 심는 건 싫더라고요. 

 

 

싹을 틔우면 싹이 끊어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완전 아기인데 다치면 치명타잖아요. 그리고 그거 신경 쓰느라 작업 속도가 느려집니다. 

 

손가락 한마디 정도 깊이로 팥을 심습니다. 너무 얕게 심으면 비바람이 강하게 오면 팥이 드러날 위험이 있거든요. 팥을 심고 물을 적당히 주면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건 비 내리기 직전이나 내리고 심는 게 좋긴 하죠.

 

밭 준비

팥도 다른 작물과 마찬가지로 배수가 잘 되고 보수력이 좋은 땅이 좋습니다. 너무 걱정하실 건 없습니다. 땅은 가꾸면 되거든요. 이렇게 이상적인 땅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게 아닙니다. 꾸준히 땅을 까꾸면 됩니다. 방법은 질 좋은 거름은 꾸준히 밭에 내면 됩니다. 300평 기준 거름을 1500kg 정도 내면 됩니다.

 

 

거름이 중요한 이유

밭에 거름을 내면 배수가 잘 됩니다. 밭엔 무수히 많은 미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이 녀석들은 거름을 먹고 삽니다. 작물은 거름을 먹고사는 게 아닙니다. 미생물이 거름을 먹고 발산하는 영양분을 먹고사는 것이죠. 그래서 거름을 내야 농사가 잘 되는 것입니다.

 

미생물이 밭을 돌아다니고 작물의 뿌리는 땅으로 쭉쭉 뻗습니다. 그러면서 땅에 공간이 생깁니다. 바람이 지나다니고 물이 지나다닐 수 있는 틈이 생기죠. 그래서 비가 내리면 이 길을 따라 배수가 잘 됩니다.

 

 

 

또 이 길 때문에 보수력이 올라갑니다. 비가 내리면 이 틈에 물이 저장되겠죠. 같은 양의 밭이라면 더 많은 물을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겁니다.

 

그래서 밭에 거름을 꾸준히 내면 흙이 좋아지는 겁니다. 밥으로 치면 찰기가 생기면서 갈수록 농사가 잘 되죠. 밭이 좋아지는 게 우선입니다. 농사 기술은 그 후에 하면 됩니다. 농약이나 영양제를 뭐 줄지 고민하는 거보다 거름 한 줌 더 내는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비닐

비닐을 씌우면 팥이 자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닐은 추울 땐 지온을 높여주고 더울 땐 지온을 내려줍니다. 그리고 잡초 관리를 편하게 해 줍니다. 또한 비닐을 씌우면 수분 유지력이 올라갑니다. 돈이 들어가는 거 빼곤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닐 씌우고 걷는데 노동력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잡초 관리를 편하게 해주는 게 더 이득입니다. 농사를 지어보면 압니다. 풀이 얼마나 싫은지를요. 괜히 제초제를 치고 비닐을 씌우는 게 아닙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팥 심는시기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참고만 하세요. 정답은 아닙니다. 농사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저보다 훌륭한 농부도 많고요. 비판적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버리세요. 욕심이라면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농사 > 텃밭 농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두 심는 시기 파종시기  (0) 2020.04.24
들깨 파종시기 수확시기  (0) 2020.04.22
서리태 콩 파종시기 재배법  (0) 2020.04.20
두릅나무 재배기술  (0) 2020.04.19
자연산 두릅 채취시기  (0) 2020.04.1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수줍은 농부
추천하는 글
수줍은 농부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