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완두콩 파종시기 재배방법 알아볼까요?

완두콩 파종시기 재배방법 알아볼까요?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요즘 텃밭 공부에 푹 빠져 사는데요. 오늘은 완두콩을 공부했습니다. 제가 작년에 작두콩은 심어봤는데요. 작두콩 공부하다가 완두콩을 알게 됐습니다. 텃밭에 심을 작물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완두콩은 재배가 쉬운 편이고 일도 많지 않습니다. 병충해도 딱히 없어서 친환경으로 키우기도 좋습니다. 제가 딱 원하는 작물이죠. 게다가 건강에 엄~청 좋다는 건 기본이겠죠?(웃음) 그러면 제가 공부한 완두콩 파종시기와 재배방법을 풀어보겠습니다.

 

 

완두콩 품종

완두콩 대표 품종은 스파클입니다. 인터넷이나 시중에서 사시면 스파클 밖에 팔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스파클을 개량해서 사철완두, 대협완두, 울완두를 만들었는데요. 수확시기가 빠르고 생산량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품종들은 인터넷이나 시중에서 사기 힘든가 봐요. 농업기술센터에 미리 문의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아니면 지인에게 부탁해야겠죠. 모종은 4월 말에서 5월에 구할 수 있습니다. 모종 판매상이나 장날에 가봐야겠죠. 씨앗을 인터넷으로 사면 하나에 2천 원~3천 원에 구할 수 있습니다.

 

 

중부지방 완두콩 파종시기

중부지방은 완두콩을 3월~4월에 파종합니다. 수확은 6월~7월에 합니다. 아무래도 장마가 오기 전에 수확하는 게 유리하겠죠? 보니까 감자 심을 때 심으면 될 것 같습니다. 완두콩은 추위에 강한 편인데요. 낮에는 15도 이상이면 됩니다. 밤 기온은 5도 이상은 돼야 합니다. 야간 기온을 잘 살펴서 심어야겠네요.

 

완두콩은 서늘한 기온에서 잘 자라나 봅니다. 35도가 넘어가면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요즘 기후 변화 때문에 여름에 40도가 넘는 폭염입니다. 그래서 중부 지방은 봄 재배가 유리합니다.

 

텃밭에 심어 먹는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완두콩으로 돈을 벌려면 중부지방은 불리해 보입니다. 6월에 수확하면 가격이 낮은 것 같습니다. 남부지방이나 시설하우스에 심어야 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텃밭에 심어서 집에서 먹을 거라 상관없습니다. 5평만 심어도 한 가족이 넉넉히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남부지방 완두콩 파종시기

남부지방은 10월 초순에 파종합니다. 그 다음해 5월에 수확합니다. 완두콩은 추위에 강합니다. 어린싹이 겨울에 얼어 죽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리 남부지방이 따뜻해도 겨울은 겨울이잖아요. 생명력이 무척 강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강한 생명력 덕분인지 우리 몸에 좋다고 합니다. 재밌는 건 학생이나 머리 쓰는 일을 많이 하시는 분들한테 좋다고 합니다. 두뇌 회전을 도와준다나요?

 

완두콩으로 돈을 벌려면 남부지방이 유리해 보입니다. 수확시기를 당길 수 있으니까요. 하우스를 하면 더 빠르겠죠? 하우스는 11월 파종해서 2월 하순에 수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수확하면 비싸게 팔 수 있겠네요. 남부지방은 보온만 신경 쓰면 겨울에 난방을 하지 않아도 5도 이상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완두콩은 연작을 피해야 합니다. 완두콩을 심은 자리엔 5년은 완두콩을 피하라고 합니다. 특히 하우스는 조심해야 합니다. 논은 상관없다고 합니다. 논에서 벼를 수확하고 완두콩을 심나 봅니다.

 

 

 

완두콩 재배법

완두콩 재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밭을 만들어야겠죠. 한 줄로 심으시면 두둑 폭은 60cm로 합니다. 포기 간격은 20~30cm로 합니다. 두 줄로 심으시면 이란은 100~120cm로 합니다. 포기 간격은 20~30cm로 합니다. 심을 때 씨앗은 2~3개씩 심으시면 됩니다. 모종이 10cm 정도 자라면 잘 자란 녀석 2개만 남기고 뽑아줍니다. 고랑은 폭은 50cm로 만들면 됩니다.

 

거름은 300평에 1500kg 넣으시면 됩니다. 완두콩은 공기 중에 있는 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료는 질소보다 인산이나 칼리가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건 콩 전용 비료를 쓰시면 됩니다. 그걸 사서 권장량만큼 밑거름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그것도 귀찮으시면 퇴비만 넣으시고 비료는 웃거름으로 주세요. 그래도 잘 큽니다.

 

밭은 완두콩 심기 보름 전에는 완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퇴비에서 나오는 가스피해가 생기지 않습니다. 비닐도 일주일 전에는 씌워서 땅의 온도를 높여줍니다. 그래야 완두콩이 빨리 적응합니다. 아무래도 초봄엔 추우니까요.

 

 

그리고 석회도 꼭 뿌려주세요. 완두콩은 산성에 약합니다. 우리나라 밭은 기본적으로 산성입니다. 석회를 뿌려서 중성으로 만들거나 약산성으로 뿌려야 합니다. 토양검정을 받으셔서 하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완두콩은 품종에 따라 지주를 세워야 하는 것과 세우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있습니다. 씨앗을 사실 때 설명서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50cm 정도로 짧게 자라서 무지주라고 쓰여있는 게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보통 품종은 80cm 이상 자라서 지주를 세워주면 좋습니다. 그래야 쓰러지지 않고 병해충에 걸릴 위험이 줄어듭니다. 수확이 빨라지고 수량이 증가합니다. 보통 고춧대를 박아서 줄을 치거나 오이망을 칩니다. 

 

병해충

완두콩은 서늘할 때 재배하기 때문에 병해충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고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주요 병해는 갈색무늬병, 바이러스병, 뿌리썩음병, 흰가루병, 녹병이 있습니다. 충해는 바구미가 있습니다.

 

병이 생기면 사진을 찍어서 농약 방이나 기술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적용 약제를 알려주는데요. 그걸 뿌리시면 됩니다. 이게 가장 안전하고 빠릅니다.

 

수확

노지 봄 재배를 기준으로 하면 5월 말부터 조금씩 수확합니다. 완두콩이 꽃이 피고 30일이 지나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꼬투리를 먹을 때는 종실이 커지기 전에 수확합니다. 푸른 알을 먹을 때는 꼬투리가 변색되기 전에 수확합니다. 풋완두콩은 냉장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하면 1년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 완두콩 파종시기와 재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가 얻은 다양한 정보 중에서 공통적인 내용만 추려서 썼습니다. 저도 직접 심어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