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찰옥수수
  3. 옥수수 파종시기 심는시기 농부가 알려드립니다.

옥수수 파종시기 심는시기 농부가 알려드립니다.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올해 찰옥수수를 파종할 계획입니다. 저희 어머니가 찰옥수수를 좋아하십니다. 그래서 매년 심고 있습니다. 제가 농사를 배우면서 가장 쉽게 짓는 작물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지을 수 있거든요. 다른 작물에 비하면 병해충이나 자연에 크게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그러면 옥수수 파종시기와 심는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파종시기 심는시기

보통 옥수수는 4월 중순~5월 초에 심습니다. 강원도 노지 기준입니다. 하우스는 옥수수 전문가니까 제외하겠습니다. 해발 400m 이상 산간지는 4월 말~5월 초에 심습니다. 그 이하는 4월 중순~4월 말에 파종합니다. 옥수수는 늦서리를 피해서 심으시면 됩니다. 

 

올해는 유난히 따뜻한 겨울이었습니다. 지금 3월 초인데 낮엔 봄 날씨네요. 올해 꽃이 빨리 필 것 같습니다. 그 말은 냉해 피해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날씨는 변덕을 부리기 일쑤입니다. 항상 날씨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꼭 늦서리는 피하고 심으세요. 냉해로 옥수수가 다칠 수 있습니다.

 

올해는 상황을 보면서 일주일 정도 일찍 심을 계획입니다. 제가 4월 20~5월 5일에 심었거든요. 올해는 4월 중순쯤에 심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옥수수 파종 방법 심는 방법

포트
비닐하우스

옥수수를 포트에 육묘해서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닐하우스에서 미리 키우는 거죠. 가장 큰 장점은 수확을 당길 수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당길 수 있습니다. 육묘는 15~20일 하시면 됩니다. 그 이상 넘어가지 않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포트에 상토를 담습니다. 그리고 한알씩 넣고 상토로 덮어줍니다. 미지근한 물로 하루에 한 번씩 오전에 충분히 줍니다. 알아서 잘 자랍니다.

 

 

저는 두둑을 70cm로 만듭니다. 옥수수 심는 간격은 30cm로 합니다. 보통 25~30cm로 많이들 심습니다. 거름은 300평에 1500kg 정도 넣습니다. 거름은 옥수수 심기 3주 전엔 뿌립니다. 그래야 가스 피해가 없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포트로 옥수수를 키워본 적 없습니다. 올해 시도해보려고요. 수확시기를 당겨서 2번 옥수수를 심을 계획입니다. 7월 초에 수확하고 바로 옥수수를 심을 계획입니다. 추후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찍삽

제가 그동안 사용한 방법은 씨앗을 직접 파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찍삽으로 땅을 푹 찌르고 한 알씩 떨어드려서 심습니다. 밭을 로터리 쳐서 흙이 부드러워야 일이 쉽습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찍삽을 뺄 때 흙이 스르르 적당히 묻히기 때문입니다.

 

너무 깊지 않게 주의하세요. 깊이 심을 필요 없습니다. 씨앗이 흙에 잘 들어가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심으면 80% 정도 옥수수가 올라옵니다. 그래서 같은 날 포트에 여분을 심어 놓습니다. 옥수수가 올라오지 않는 곳에 보충해서 심기 위해서죠. 만약에 100개를 심으면 포트에 20개를 심어서 준비해둡니다.

 

 

 

 

콩 파종기

이건 대장간에서 산 콩 파종기인데요. 4년 전에 5만 원 정도 주고 샀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빠르게 심을 수 있습니다. 옥수수 씨앗을 파종기에 넣고 간격대로 꾹꾹 누르면서 나가면 되거든요. 이것만 있어도 금방 심습니다. 한 번에 2~3알 떨어집니다. 정확하게 1알은 조정이 안되더라고요.

 

 

단점은 씨앗이 아깝습니다. 2~3알 심으니까 씨앗이 낭비가 되죠. 그리고 옥수수가 2~3개가 올라옵니다. 그러면 1개만 남기도 뽑아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허리 끊어집니다. 저는 숙여서 하는 일은 질색입니다. 심을 땐 좋지만 일은 2배고 돈도 낭비하는 것 같아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찰옥수수 미백 2호

찰옥수수 미백2호

저는 찰옥수수 미백 2호를 심습니다. 강원도는 대부분 미백 2호를 심습니다. 찰기도 좋고 맛도 괜찮습니다. 작년까지 1kg에 20,000원이었습니다. 올해는 22,000원이네요. 조금 올랐습니다. 해마다 겨울이면 이장님이 감자랑 옥수수 신청을 받습니다. 저는 그때 신청했습니다. 미백 2호는 옥수수 크기가 20cm 정도 됩니다. 먹기 딱 좋은 크기입니다.

 

옥수수 심으실 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종자 하나만 심으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다양한 종자를 심을 때입니다. 예를 들면 흑찰옥수수랑 일반 찰옥수수를 먹고 싶습니다. 그러면 멀리 띄워서 심으세요. 꽃가루가 날리면서 교잡되면 이도 저도 아닌 옥수수가 나옵니다. 맛도 없고요. 최소한 200m 이상 띄우라고 합니다. 저라면 아예 다른 밭에 심을 것 같습니다. 주변 남에 밭에 다른 옥수수를 심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가끔 텃밭을 하시는 분들이 씨앗 남는 거 없냐고 물어보십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가을쯤 되면 아는 농부에게 미리 부탁하세요. 자기 꺼도 사달라고요. 어려운 일 아니거든요. 옥수수 씨는 해마다 부족합니다. 찾는 사람이 많거든요. 나중에 구하려면 구하기도 힘들고 비싸게 사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 옥수수 파종시기와 심는시기를 알아봤습니다. 제가 말한 게 정답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고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키우시길 바랍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