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고추
  3. 고추 칼슘 부족현상

고추 칼슘 부족현상

· 댓글개 · ◎_◎
반응형

출처 : 농촌진흥청

 

출처 : 농촌진흥청

# 증상

 

칼슘이 부족하면 위 사진과 같은 고추가 된다. 탄저병이나 바이러스에 비하면 별것 아닌 거처럼 보인다. 하지만 방심하면 안 된다. 경험해보니 무시할만한 피해가 아니다. 고추 하나하나가 다 돈이다.

 

뒤늦게 칼슘을 보충해도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보름은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칼슘은 이동이 느리다고 한다. 이미 칼슘 결핍이 생긴 고추는 어쩔 수 없다. 뭐든지 예방이 최선이다. 당하고 나서 수습하려면 노동력과 비용이 더 들어간다.

 

위쪽 어린잎 가장자리부터 노랗게 되면서 퍼져나간다. 위쪽 잎이 작아지면서 비틀어진다. 한눈에 봐도 '이거 왜 이러지?' 소리가 절로 나온다. 위쪽 잎맥 사이가 누렇게 변하고 잎은 작아진다.

 

 

 

# 진단요령

 

가장 쉽게 눈에 띄는 건 열매다. 사진처럼 열매가 변하면 대부분 칼슘 부족이다. 위쪽 잎을 자세히 봐야겠다. 위쪽이 누렇게 변하고 잎이 이상하면 칼슘결핍을 의심해봐야겠다. 날씨가 춥고 습하거나 덥고 건조하면 밭에 칼슘이 있어도 못 먹는다. 뿌리가 약해져서 칼슘을 먹지 못한다.

 

어린잎이 누렇게 변하는지 잘 살펴야 한다. 잎맥과 관계없이 모자이크 상으로 되어 있으면 바이러스일 가능성이 높다. 같은 증상도 중간쯤에 나타나면 요소 결핍을 의심해야 한다. 생장점 부근이 이상해지는 건 붕소가 모자라도 나타난다. 하지만 붕소는 갑자기 전체적으로 나타나진 않는다. 붕소가 부족하면 고추에서 점액이 나오고 잎이 비틀어진다.

 

 

 

# 발생하기 쉬운 조건

 

1. 토양에 칼슘이 부족한 경우

 

2. 비료를 과하게 줘서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

 

3. 저온 다습, 고온 건조할 때 뿌리가 약해져서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

 

4. 밭에 물이 부족한 경우

 

 

 

 

# 대책

 

1. 염화칼슘을 물에 0.3%로 녹여서 여러 번 살포한다. 보통 일주일~보름 간격으로 하고 있다.

 

2. 토양이 건조하지 않게 한다.

 

3. 비료를 과하게 주지 않는다.

 

4. 농사가 끝나고 가을에 미리 밭에 고토석회를 뿌린다.

 

5. 피해가 심하면 질산칼슘을 물에 1% 녹여 살포한다. 염화칼슘은 0.4% 정도로 물에 녹여서 살포한다. 질소를 주기 싫을 땐 염화칼슘이 좋다.

 

6. 배수를 잘해서 뿌리가 약해지지 않게 한다.

 

 

 

# 칼슘

 

고추나무 안에서도 이동이 느리다. 오래된 잎에 칼슘이 충분해도 새잎엔 칼슘이 부족할 수 있다. 칼슘이 부족하면 뿌리가 약해져서 맨 끝부분이 말라죽을 수도 있다. 질소가 고추를 쭉쭉 크게 하는 거라면 칼슘은 내부를 단단하게 만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 관련 글

 

 

고추 석회결핍증

# 증상 열매에 사진과 같은 부패한 현상이 나타난다. 초보 농부는 탄저병과 혼동하기 쉽다. 상품성이 없어져 수익 악화로 이어진다. 요즘 밭에 석회결핍 고추가 보인다. 저녁에 질산칼슘을 녹여 뿌려야겠다. # 발..

dngstory.tistory.com

 

고추 바이러스병 초기증상, 사진

# 바이러스 종류 국내에서 고추를 침입하는 바이러스는 6종이 있다. 1. 오이 모자이크 바이러스(CMV) 2. 잠두 위조 바이러스(BBWV2) 3. 고추 모틀 바이러스(PepMoV) 4. 토마토 반점 위조 바이러스(TSWV) 5. 고추..

dngstory.tistory.com

 

고추 병충해 종류 핵심 요약

고추 농사를 3년째 짓고 있다. 고추는 병이 많다. 모든 병을 알면 좋겠지만 경험상 가장 문제가 되는 병해충을 소개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썼다. 내가 모르는 것을 쓰기는 어려웠기 때문이다. 전문..

dngstory.tistory.com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