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 수확시기
작두콩 수확시기는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 콩깍지로 차를 마시거나 효소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8월~9월에 수확합니다. 이 시기는 아직 콩이 덜 여물어서 콩깍지가 부드럽습니다. 이 시기에 콩깍지로 차를 마시거나 효소를 만들면 부드럽고 맛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콩을 먹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서리 내리기 전에 수확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보통 10월에 수확합니다. 10월 중순쯤 되면 서리가 내리기 시작합니다.
작두콩은 콩 중에서도 크기가 큰 편이죠. 크기만큼이나 재배기간이 긴 편입니다. 해서 재배기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4월 말에는 심어야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해 날씨나 상황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껍질이 좋은 이유
농산물은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껍질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곳이거든요. 해서 여기에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분이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사과, 고구마, 감자는 껍질채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처음엔 어색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죠? 내 몸에 좋다고 생각하면 그럭저럭 먹을만합니다.
요즘 의료계는 장내 미생물에 관심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장내 미생물이 균형이 잡혀 있어야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장에는 좋은 균, 보통 균, 나쁜 균이 있습니다. 나쁜 균이 세력이 커지면 병에 걸린다는 거죠. 해서 요즘 장내 미생물과 관련된 기능성 식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셨어요. 다양한 농산물을 줄기나 껍질째로 먹으면 된다고요. 사과가 좋다고 사과만 먹는 게 아닙니다. 열무 줄기나 배추 잎 등 다양한 나물이나 과일을 즐기시면 됩니다. 이것이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겁니다.
우리가 껍질을 먹지 않는 이유는 보통 식감과 농약 때문이죠. 가능하면 유기농을 드시는 게 좋겠죠. 하지만 농약으로 키운 농산품이라도 우리 몸에 나쁜 점보다 좋은 점이 더 많다고 하십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요즘 치는 농약은 예전보다 농도도 약해졌습니다.
우리가 멸균된 공간에서 증류수만 먹고 모든 음식을 삶아 먹는다고 건강해질까요? 적당히 더러운 것이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겁내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혈액을 깨끗하게
최근에 넷플릭스로 다큐를 봤습니다. 우리의 건강은 혈관에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죽는 병은 보통 암, 심장질환, 당뇨 등일 겁니다. 원인이야 다양하겠죠. 하지만 큰 원인 중 하나는 식습관입니다. 특히 육류 위주의 식습관이요. 육류는 우리 혈관에 때를 끼게 합니다.
너무 지나치면 염증이 생기죠. 이런 것이 암으로 발전하기도 하고요.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방법은 다양한 채소를 드시고요. 앞에 말씀드린 것처럼 껍질째로 먹는 게 좋습니다.
면역력
코로나 때문에 면역력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낮추고요. 내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넣어줘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작두콩은 껍질도 먹고 열매도 먹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껍질로 차를 우려 마시고요. 다 익은 콩으로 밥도 지어 드시고요. 장을 담그거나 청국장, 메주에 넣어도 됩니다. 하루하루 열심히 사는 나를 위해서 선물을 줘야죠.
마치며
지금까지 작두콩 수확시기를 알아봤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그래도 척하고 알아들으셨을 거라 믿습니다. 작두콩 수확 잘하시고요. 작두콩으로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