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완두콩 파종시기 재배법 모르면 손해

완두콩 파종시기 재배법 모르면 손해

· 댓글개 · ◎_◎
반응형

완두콩 파종시기

 

중부지방 완두콩 심는 시기는 3월 중순~4월 초입니다. 수확은 6~7월에 합니다. 장마가 오기 전에 수확하는 게 좋습니다. 장마가 오면 수확시기가 늦어지고요. 콩도 늙고 병들 수도 있습니다. 완두콩은 너무 잘 자라질 못합니다. 완두콩은 조금 서늘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추위에 강한 편입니다.

 

낮 기온은 15도 이상이면 되고요. 최소한 5도 이상은 돼야 합니다. 밤 기온을 잘 맞춰서 심어야 합니다. 완두콩은 35도가 넘으면 잘 자라질 못합니다. 요즘 기후 변화 때문일까요? 40도가 넘는 경우도 많죠. 해서 중부지방은 봄 재배가 유리합니다.

 

남부지방 완두콩 심는 시기는 10월 초입니다. 완두콩 수확시기는 다음 해 5월~6월입니다. 앞서 이야기드렸다시피 완두콩은 추위에 강합니다. 비교적 따뜻한 남부지방이라도 겨울은 겨울인데 생명력이 대단합니다. 그래서 사람 몸에 좋은가 봅니다.   

 

 

완두콩 재배법

 

두둑은 60~70cm로 합니다. 평지에 심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두둑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둑으로 재배하면 비닐 멸칭까지 해서 잡초도 잡을 수 있고요. 가뭄이나 폭우에도 유리합니다. 수분 유지가 되거든요. 또한 두둑이 평지보다 높기 때문에 비가 많이 내려도 살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비닐은 지온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초기 생육에 중요한 수분과 지온을 유지시켜 줍니다. 비닐은 일주일 전에 씌우는 게 좋아요. 그래야 지온도 올라가고요. 적당한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수확도 며칠이라도 빨라지고요.

 

포기 간격은 20~30cm로 합니다. 고랑 폭은 50cm 정도면 됩니다. 씨앗은 3개 정도씩 5cm 정도로 심습니다. 심고 나서 싹이 올라오면 건강한 녀석 2개만 남기도 키우시면 됩니다. 다 건강해 보이면 3개 다 키워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밭 준비

 

거름은 300평 기준 1500kg 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완두콩은 공기에 있는 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질소보다 인산이나 칼리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콩 전용 비료를 쓰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 비료는 질소가 많거든요.

 

비료나 거름은 최소한 완두콩을 심기 보름 전에 넣어주세요. 그래야 가스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덜 부숙 된 퇴비나 비료는 가스가 나오거든요. 이때 심으면 가스 피해를 받아서 잘 자라질 못합니다. 

 

석회도 뿌려야 합니다. 완두콩은 산성에 약합니다. 석회를 뿌려서 중성으로 흙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우리나라 흙은 대부분은 산성이고요. 농사를 지을수록 산성화 되어 갑니다.

 

▶ 완두콩 효능

▶ 퇴비 알아보기

▶석회가 중요한 이유

 

지주대

 

완두콩은 품종에 따라 지주대를 설치해야 하는 것과 지주대가 필요 없는 게 있습니다. 품종명이나 설명서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무지주 품종이라고 설명되어 있는 게 있습니다. 자라는 높이가 50cm 정도로 말 그대로 그냥 키우시면 됩니다.

 

일반 품종은 80cm 이상 자랍니다. 2m 정도 지주대를 박아서 세워주면 수량도 증가하고 수확시기도 당겨집니다. 고춧대를 박는 경우도 많고요. 오이망이나 그물망을 쳐서 유인해주면 좋습니다.

 

병해충

 

완두콩은 서늘할 때 재배하고 특성상 병해충 걱정은 큰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병해충은 있습니다. 주로 갈색무늬병, 바이러스병, 뿌리썩음병, 흰가루병, 녹병 등이 있습니다. 충해는 바구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농약방이나 기술센터에 사진을 찍어서 물어보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 약제를 사서 뿌리시면 됩니다. 그게 가장 안전하고 빠릅니다. 아니면 열심히 따로 공부하셔서 천연 약제를 만들어서 뿌리셔도 됩니다. 요즘에 인터넷을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완두콩 수확시기

 

노지 봄 재배기준으로 하면 5월부터 조금씩 수확합니다. 꽃이 피고 30일 정도 지나면 수확합니다. 보통 6~7월에 수확합니다. 남부지방은 앞에서 설명드렸다시피 5~6월에 수확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완두콩 파종시기와 재배법을 알아봤습니다. 제 글에서 취할 것만 취하세요. 농사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디 완두콩 잘 심으셔서 대풍 이루세요.

 

▶농민 기본소득 지원금 모르면 손해

▶농민수당이 논란인 이유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