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카테고리 없음
  3. 김장배추 수확시기 핵심 4가지

김장배추 수확시기 핵심 4가지

· 댓글개 · ◎_◎
반응형

1. 김장배추 수확시기

 

김장배추 수확시기는 보통 11월 중순부터 합니다. 지역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중부지방 김장배추 수확시기는 11월 중순~11월 말입니다. 남부지방 김장배추 수확시기는 12월 중순까지 하셔야 합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지역이나 농사 방법 등 변수가 많거든요. 

 

 

2. 김장은 언제 하세요?

 

김장을 언제 할지에 따라 배추를 수확하는 시기가 달라집니다. 이건 취향이니까요. 김장을 일찍 하는 사람도 있고요. 서리 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늦게 하는 사람도 있어요. 저희 어머니 같은 경우는 배추가 몇 번 얼었다 녹았다 해야 맛있다고 하세요. 그래서 조금 늦게 하는 편입니다.

 

또 집안사람이 모여서 하는 경우도 있죠. 며느리나 친인척이 모여서 하는 날이 있습니다. 배추 속도 다 찼고 날씨도 꽤 춥지만 가족이 모이는 날까지 버텨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해서 주말에 날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배추를 끈으로 묶으면 어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겉잎이 얼면서 밖으로 떨어져 나갑니다. 그러면 안에 있는 잎이 또 얼기 시작하죠. 이걸 막으려고 배추를 묶습니다.

 

그런데 배추를 묶어야 속이 찬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잘못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묶는다고 속이 찬다는 연구결과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배추를 묶는 건 어는 것은 막기 위해서죠. 그리고 배추를 묶으면 운반할 때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묶는 것도 한계가 있다면 비닐이나 보온 덮개로 배추를 덮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3. 배추를 언제 심으셨나요?

 

배추를 밭에 심은 날짜를 기준으로 두 달 정도면 배추는 거의 다 자랍니다. 밭을 돌아보면서 속이 다 찼는지 확인은 하셔야 하고요. 이걸 기준으로 배추 수확시기를 결정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밭 상태나 지역에 따라 혹은 농사법에 따라 배추가 성장하는 속도는 조금씩 다릅니다. 

 

내 배추는 내가 가장 잘 압니다. 남과 비교하지 마시고 자신의 속도대로 배추 상태에 따라 수확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게 가장 정확합니다. 경험이 없다면 공부하고 직접 겪으면서 하나씩 배우는 겁니다. 이것이 진짜 내 것입니다.

 

 

4. 얼기 전에 수확해야 합니다.

 

배추는 보통 영하 6~7도까지 버틴다고 합니다. 경험상으로도 그렇고요. 영하 7도 이하로 떨어지면 배추는 죽습니다. 죽기 전에 얼른 수확해야 합니다. 아무리 배추가 추위를 겪고 김장을 해야 맛있다고 해도 과욕은 금물입니다. 

 

정확한 때를 찾기보단 '적당한' 때를 찾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경험상 그래요. 너무 추워지기 전에 배추 수확을 마무리해야 밭도 정리하기 쉽니다. 땅이 꽝꽝 얼면 비닐도 벗기기 힘듭니다. 내년으로 미루게 되죠. 부지런하신 분들은 밭에 미리 거름도 뿌리고 로터리까지 쳐서 내년을 준비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배추 수확시기 핵심 4가지를 살펴봤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비판적으로 읽어주세요. 참고할 것만 가져가시면 됩니다. 김장도 집안에 큰 행사 중 하나죠. 몸은 힘들어도 다 하고 나면 얼마나 든든한지 모릅니다. 

 

모쪼록 김장배추 수확 잘하셔서 맛있는 김치 담그시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 글
수줍은 농부
추천하는 글
수줍은 농부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