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농민 뉴스
  3.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의 효능 재배법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의 효능 재배법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히카마는 멕시코가 원산지입니다. 얌빈 또는 멕시코 감자로 불립니다. 감자처럼 뿌리를 먹는 작물입니다. 줄기나 잎은 독성이 있어 먹으면 안 됩니다. 줄기나 잎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병충해에 강합니다.

 

그래서 친환경 농사를 짓기 쉬운 작물입니다. 건강에도 좋겠죠. 허핑포스트에서 20대 건강식품으로 뽑았습니다.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히카마의 효능과 재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히카마(얌빈, 멕시코 감자)의 효능

히카마는 이눌린 성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대장암을 예방해줍니다. 히카마는 탄수화물과 수분이 많습니다. 미량의 단백질도 있습니다.

 

변비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거든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열량이 낮은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콜레겐이 많아서 피부도 좋게 해 줍니다.

 

고소득 작물로 주목

최근 지구 온난화로 우리나라 기후도 아열대성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작물도 변하고 있지요. 벌써 전라남도나 경상남도는 귤을 생산합니다. 사과는 경북이 유명했지요. 하지만 이제는 강원도 사과가 유명합니다.

 

히카마는 더울 때 잘 자랍니다. 건강에 좋은 작물로 알려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후와도 잘 맞습니다. 해서 새로운 소득작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줄기는 독성이 있어 살충제로 사용할 수 있고 병해충에 강하기 때문에 무농약 재배가 쉽습니다. 더울 때 사용하지 않는 하우스나 연작피해가 있는 곳에 심어서 농가 소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작물입니다.

 

 

 

노지재배 심는 시기, 파종 시기

히카마는 주로 5월 중순쯤 심습니다. 수확은 10월 중순에 합니다. 5개월 정도 키워야 합니다. 일 년 농사지요. 노지재배는 사양토가 좋습니다. 감자처럼 뿌리채소는 흙이 부드러우면 좋거든요.

 

기온은 18도 이상일 때 심는 게 좋습니다. 아열대 작물이라 더운 걸 좋아합니다. 조급한 마음에 일찍 심는 건 독입니다. 냉해를 입으면 제대로 자라지 못해 수량이 줄어듭니다. 

 

최소한 6월 이전에 심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라는 기간이 충분합니다. 6월 이후에 심으면 자라는 날짜가 모자라서 크기가 작습니다. 이것은 곧 수량이 떨어진다는 뜻이지요. 돈이 안됩니다.

 

 

 

육묘 방법

하우스에 열선을 깔아 준비합니다. 하우스에서 비닐터널로 육묘하면 일주일 정도 빠르게 키울 수 있습니다. 육묘를 한다고 해서 활착이 빨라지거나 수량이 늘진 않습니다. 기간은 30일 정도 육묘하는 게 적당합니다. 육묘할 때 사용하는 트레이는 128공을 추천합니다.

 

지주재배

중생종은 수세가 강하고 자라는 기간도 150일로 깁니다. 그래서 지주대와 망을 사용하는 지주재배를 합니다. 이랑 간격은 1~1.2m로 합니다. 심는 간격은 30cm로 합니다.

 

심기 전에 검은색 비닐을 씌워서 땅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농협에 가면 1.5m~1.8m 고춧대가 있습니다. 그걸 사서 하시면 됩니다. 지주를 1.2m 정도 세우고 오이망을 칩니다.

 

히카마는 줄기가 왕성하게 자랍니다. 방치하면 아래 부분이 환기가 잘 안되고 히카마가 작아집니다. 해서 줄기는 2개 이하로 남기고 나머지는 잘라줍니다. 지주 위로 자라는 줄기도 잘라줍니다.

 

포복재배

조생종은 수세가 약하고 자라는 기간은 120~130일입니다. 해서 지주 없이 25cm 간격으로 포복재배합니다. 이랑 간격은 1~1.6m로 합니다. 2~5줄 심습니다. 7월 말에서~8월 초에 순지르기를 해줍니다. 그래야 히카마가 크고 건강하게 자랍니다. 60cm 정도 자라면 줄기를 잘라줍니다.

 

 

수확시기 방법

히카마는 꽃이 핀 후 80~85일 쯤되는 10월 중하순에 수확합니다. 30일 정도 비닐하우스에서 건조해 종자를 확보합니다. 히카마를 캐내고 예비 건조를 하면 부패가 줄고 저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닐하우스에 차광막을 씌우고 일주일간 건조합니다. 하우스 측창을 열어서 환기가 잘 되게 합니다. 바닥에 가지런히 깔아 건조합니다.

 

10도 이하로 너무 추우면 갈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해서 15도 정도로 유지해줘야 합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좋습니다. 이렇게 조건이 좋은 곳에 저장하면 1~2개월 정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히카마 보관방법

히카마는 숙성 후 10일 정도 지나야 맛이 좋아집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갈변현상에 발생합니다. 신문지를 이용해서 12~15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장기간 생으로 먹으려면 껍질을 벗겨 진공팩에 보관하면 됩니다.

 

마치며

요즘 코로나로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우리는 모든 질병은 대처할 수 없습니다. 평소에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밖에 없지요. 히카마처럼 우리 몸에 좋은 천연 식품으로 면역력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먹으면 건강에 좋고 돈도 되는 히카마.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농촌 이슈

▶농민 기본소득 지원금 모르면 손해

▶농민수당이 논란인 이유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