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농업경영체 등록방법, 조건 및 혜택 농부가 알려드립니다.

농업경영체 등록방법, 조건 및 혜택 농부가 알려드립니다.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저는 경영체 등록한 지 5년이 돼가네요. 농업경영체 등록을 어려워하시거나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억을 더듬어 다시 알아보고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텃밭을 하시던 농사를 지으시던 가능하면 농업경영체는 꼭 등록하세요. 각종 혜택이 있습니다. 그러면 경영체를 하면 뭐가 좋을까요?

 

 

 

 

농업경영체 혜택

우선 직불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공익직불금이 시행됩니다. 저는 작년까지 10~20만 원 받았습니다. 그런데 바뀐 직불금은 12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올랐죠? 농업경영체 등록하셔서 직불금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각종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닐하우스를 짓는다고 하면요. 200평에 1,600만 원입니다. 해마다 지자체별로 비닐하우스 보조사업을 하는데요. 50%를 지원해줍니다. 800만 원이면 하우스 하나 지을 수 있는 거죠. 이런 식으로 해마다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자신이 필요한 지원금 보조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생깁니다.

 

퇴비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한 포에 2,000원~2,500원이면 삽니다. 나라에서 보조해주거든요. 또 농약이나 비료 등 농민은 영세율이 적용됩니다. 농약방에 가도 농업경영체가 아니면 농약을 살 수 없었습니다. 농사를 지으려면 농업경영체는 필수입니다.

 

각종 세금 혜택이 있습니다. 우선 농산물을 팔아도 대부분 면세입니다. 면세유도 받을 수 있습니다. 농지전용부다금 면제, 농지 보유 연한에 따른 감세 혜택, 건강 보험료 50% 지원, 기초연금, 농지연금, 자녀 학자금 지원 등 소소한 혜택이 많습니다.

 

 

농업경영체 조건

농사로 먹고 살면 됩니다. 자세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약 300평 농사를 지어야 합니다.

 

2. 농사로 일 년에 120만 원 이상 벌어야 합니다.

 

3. 일 년에 90일 이상 농사를 해야 합니다.

 

4. 농지는 실제 농업에 이용되는 농지법상 농지여야 합니다.(불법 점유가 아님을 증명해야 합니다.)

 

농업경영체 구비서류

신청서, 경작(경영)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자경농지 : 경작사실 확인서, 농자재 구매 영수증 또는 농산물 판매 영수증

 

- 임차농지 : 임대차 계약서, 농자재 구매 영수증 또는 농산물 판매 영수증

 

 

 

농업경영체 온라인신청

농업경영체 등록 온라인 서비스 바로가기

 

농업경영체등록온라인서비스

민원인 여러분의 편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uni.agrix.go.kr

 

우측 상단 빨간 박스에 있는 회원 가입을 합니다.

 

 

 

왼쪽 아래 빨간 박스를 클릭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농업경영체 방문 접수

저는 농산물품질관리원에 가셔서 직접 접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지역마다 있습니다. 가기 전에 전화로 물어보시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으로 알고 보고 갔다가 빠뜨린 게 있을 수 있거든요. 준비물만 잘 챙겨 가면 직원분이 알아서 해줍니다.

 

제가 방문 접수를 추천드리는 이유는요. 직원 얼굴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공무원이 저희보다 정보가 빠르고 많이 알고 있습니다. 뭐 뇌물이나 굽신거릴 필요 없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인사하고 말이라도 따뜻하게 건네면 됩니다. 농촌은 좁습니다. 오며 가며 만날 일이 생깁니다.

 

그러면 좋은 사업이나 혜택을 알려줍니다. 저는 그렇게 알게 모르게 지원금이나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인터넷으로 하는 게 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젊으신 분들이나 인터넷을 잘하면 몰라도 저같이 잘 모르는 사람은 공무원분들이 해주시는 게 편하거든요. 잘 모르시겠으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맞춤형농정과(054-429-4193)로 연락하세요.

 

마치며

농업경영체를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잠깐 시간을 내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작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수줍은 농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