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사/텃밭 농사
  3. 노지 봄감자 심는 시기, 감자 심는 방법

노지 봄감자 심는 시기, 감자 심는 방법

· 댓글개 ·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줍은 농부입니다. 저는 감자를 두 번 심어봤는데요. 잘 되진 않았습니다. 집에 먹을 정도는 수확했습니다. '뭐가 문제였을까?'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감자 공부를 했습니다. 우선 감자를 심기 전에 싹틔우기를 하는데요. 싹틔우기는 꼭 해야 할까요?

 

산광싹틔우기

싹틔우기는 수확 시기를 당길 수 있습니다. 보통 6월 말 전에 캐려고 합니다. 장마가 오기 전에 캐는 게 좋거든요. 장마가 오면 캐지도 못하고 감자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싹틔우기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감자를 심기 20~30일 전에 꺼냅니다. 하우스에 거적을 깔고 그 위에 가지런히 둡니다. 씨감자 위에 차광막을 덮어서 약하게 햇빛이 들어오게 합니다. 잠을 깨우는 것이죠.

 

싹틔우기를 하면 씨감자를 자를 때 유리합니다. 씨감자를 보면 움푹 들어간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눈'이라고 합니다. '눈'을 기준으로 감자를 잘라서 심습니다. 초보는 '눈'이 어디 있는지 찾기 힘듭니다. 싹틔우기를 하면 '눈'에서 싹이 납니다. 초보도 '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작업 속도도 빨라집니다.

 

씨감자 자르기

감자를 심기 일주일 전에 잘라야 합니다. 감자를 자르는 칼은 끓는 물에 담가서 소독을 합니다. 씨감자를 자를 때 완전히 자르지 말고 칼집을 4/5 정도 냅니다. 절단면이 떨어지지 않아야 잘 아뭅니다. 온도는 15 도 습도는 85~90로 유지해야 좋습니다.

 

자른 씨감자를 상자에 담아서 하우스에 놓습니다. 4~5일간 거적에 물을 적셔서 상자를 덮습니다. 그러면 상처가 잘 치료됩니다. 그다음 2~3일 거적을 걷고 약한 빛을 씨감자에 쬐어 주면 싹이 튼튼해집니다.

 

노지 봄감자 심는 시기

남부는 2월 중순~3월 초, 중부 지방은 3월 중순~ 4월 초에 심습니다. 날씨가 괜찮다면 일찍 심는 게 좋습니다. 태풍이나 장마를 피해서 수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감자 심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감자 심는 방법

감자는 두둑에 한 줄로 심는 방법과 두 줄로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심으시면 됩니다. 이론적으로 2줄로 심는 게 유리합니다. 두둑이 크기 때문에 밤에 더 따뜻합니다. 초반엔 날씨가 춥기 때문에 지온이 높은게 유리합니다. 또 두둑이 커야 잘 자라고 수량이 증가합니다.

 

1줄로 심을 땐 두둑을 70cm 정도로 합니다. 감자를 심는 간격은 20~30cm로 합니다. 두 줄로 심을 때는 두둑을 100cm 이상 만듭니다. 두둑 내에서 사이를 40~50cm로 하고 간격은 20~30cm로 합니다. 감자는 10cm 정도로 흙을 덮습니다.

 

두 줄 심기 예시

 

비료는 300평 당 질소 10kg, 인산 8.8kg, 칼리 13kg(요소 22kg, 용과린 45kg, 염화가리 22kg)을 줍니다. 퇴비는 300평당 2톤 정도 뿌립니다. 절대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상황에 맞게 가감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보통 흑색 비닐을 씌우고 감자를 심는데요. 비료는 2~3일 전에 미리 뿌려야 가스장해를 받지 않습니다. 감자는 건조한 곳에 심으면 활착이 늦어집니다. 그래서 로터리를 치고 두둑을 만들고 비닐을 씌우자마자 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토양에 수분도 많고 흙도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노지 봄 감자를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가 농사도 하고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쓰고 있는데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정답이 아닙니다. 자료를 찾으실 때 항상 비판적으로 읽어주세요.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고 상황이 다릅니다. 좋은 건 배우고 아니다 싶으면 걸러야 합니다. 비판적으로 읽어주세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